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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스카이라이프 등의 기업결합 제한규정 위반행위에 대한 건
공정거래위원회는 2021년 8월 18일 위상방송사업자인 KT스카이라이프의 현대HCN 주식취득 건 등을 심의한 결과 2개 시장에서 경쟁을 제한한다고 판단하여 조건부 승인하였습니다.
유료방송시장의 시장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해당 결합을 승인하되, 디지털 및 8VSB 유료방송시장의 경쟁제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서 다음의 시정 조치를 부과하기로 의결하였습니다.
2개 시장 각각에 대해 2024년 12월 31일까지 7개의 행태 조치를 이행하도록 의무를 부과하고 수신료 인상, 채널 수 등을 변경한 경우에는 14일 이내에 공정거래위원회에 보고하도록 하였습니다.
기업결합 완료 후 1년 후부터 이 시정명령을 재검토해 줄 것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시정 조치의 7개 행태 조치 내용은 첫째, 케이블TV 수신료의 물가상승률 초과 인상 금지, 둘째, 단체가입 수신계약 체결 거부 및 해지 금지, 셋째, 전체 채널 수 및 소비자 선호 채널 임의 감축 금지, 넷째, 신규가입·전환가입 시 불이익 조건 부과행위 금지, 다섯째, 수신계약 연장 전환 거부 금지, 여섯 째, 고가형 상품 전환 강요 금지, 일곱째, 채널 구성 내역과 수신료 등을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사전 고지하도록 의무를 부과하는 내용입니다.
구체적으로 결합 및 심사 개요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KT스카이라이프는 현대HCN 및 현대미디어의 주식 각 100%를 취득하는 계약을 2000년 10월 13일 체결하고, 2000년 11월 6일 저희 위원회에 기업결합을 신고한 바 있습니다.
이후 KT스튜디오지니는 KT스카이라이프로부터 계약상 매수인의 지위를 이전받고, 2021년 7월 12일 변경 신고서를 제출하였습니다.
결합 전후에 현대HCN 및 현대미디어의 지배구조 변동 현황은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결합으로 양 사가 단독 또는 중복 사업영역인 디지털 유료방송, 8VSB 케이블TV, 초고속인터넷, 홈쇼핑 등 총 10개의 관련 시장에서 수평, 수직, 혼합형 기업결합이 발생합니다.
면밀한 심사를 위해서 정부기관, 연구기관 등이 발간한 시장보고서, 이해관계자 등의 의견을 청취하고, 경쟁제한 효과 계량을 위해서 가격인상 압력 분석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인터넷멀티미티어방송, IPTV입니다. OTT 서비스 출현과 성장 등 그간의 유료방송시장의 경쟁 상황 변화를 심층적으로 고려하였습니다.
심사 내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관련 시장을 획정한 부분입니다.
상품시장은 결합 당사 회사가 직접적인 경쟁관계 또는 원재료 의존관계에 있는 방송·통신 상품과 서비스를 중심으로 10개의 시장을 획정하였습니다.
방송 부문은 크게 디지털 유료방송시장과 8VSB 유료방송시장입니다.
디지털 방송시장은 디지털케이블TV, IPTV 및 위성방송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8VSB 케이블TV는 별도의 방송시장으로 획정하였습니다.
8VSB 방송은 방송 요금이라든지 화질, 채널 수 등 디지털 유료방송과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즉, 이 상품은 정부의 디지털 방송 전환 시책 과정에서 종전 아날로그 방송 상품과 유사하게 가격이 책정된 상품입니다.
최근 시장을 확대하고 있는 실시간 채널형 OTT 서비스는 방송 품질, 이용기기, 소비자 인식 및 실제 이용행태 등 측면에서 유료 방송과 달라서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에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OTT는 범용 인터넷망을 통해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그 외에 관련 시장으로 방송채널사용사업시장, 일반 유료방송 채널 전송권 거래시장, 지상파 방송채널 재전송권 거래시장, 홈쇼핑 방송채널 전송권 시장 및 방송광고 시장 등이 있습니다.
통신 부문은 초고속 인터넷 시장과 유선전화 시장입니다.
지리적 시장은 유료방송과 8VSB 시장의 경우 현대HCN이 방송사업을 영위하는 관악구, 동작구 등 8개의 방송구역으로 획정하였습니다.
디지털케이블TV는 허가구역 외의 다른 방송구역의 사업자와 경쟁하는 것이 제도적·물리적으로 불가능하고 구역별로 시장점유율, 요금 수준 및 채널 구성에 차이가 있는 점을 고려하였습니다.
그 외의 상품시장은 전국 시장으로 획정하였습니다.
다음은 기업결합 유형입니다.
이번 결합은 KT 계열, 방송과 유무선 통신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대HCN 계열, 종합유선방송사업, 그다음에 콘텐츠, 유선통신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양 계열 간 결합으로 이루어져 수평 결합 외에 수직·혼합결합이 함께 발생합니다.
유료방송시장은 KT IPTV 서비스, 그다음에 KT스카이라이프의 위성방송과 현대HCN의 디지털케이블TV가 직접적인 경쟁 관계에 있으므로 수평결합이 발생합니다.
현대HCN이 제공하는 8VSB 케이블방송은 디지털 유료방송시장과 별개의 시장으로 혼합결합이 발생합니다.
방송채널사용사업시장에서는 스카이TV, 현대미디어 등이 수평결합 외에 방송사업자가 콘텐츠를 구매하므로 수직결합에 해당합니다.
홈쇼핑 방송채널 전송권 시장은 채널을 제공하는 방송사업자 간 수평결합 외에 홈쇼핑 사업자에게 채널을 판매하므로 역시 수직결합이 발생합니다.
초고속인터넷 시장에서는 통신망 보유 및 서비스를 하는 KT, 재판매하는 KT스카이라이프 및 자가망을 이용하여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대HCN이 직접 경쟁하므로 수평결합에 해당합니다.
그 외의 시장 간에도 초고속인터넷, 유선전화, 이동통신 도소매 등 비경쟁 서비스 간 결합상품 구성이 가능하므로 혼합결합 효과가 있지만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적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경쟁제한성을 판단한 부분입니다.
10개 관련 시장 중 디지털 유료방송과 8VSB 방송 등 2개 시장에서는 결합으로 인해 경쟁제한성이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초고속인터넷시장 등 나머지 8개 시장에서는 안전지대에 해당하거나 결합으로 인한 시장점유율 증가분이 미미한 점을 종합 고려할 때 경쟁을 제한하지 않는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에서는 결합으로 인한 합산 시장점유율, 경쟁 압력의 약화, 경쟁자들과의 생산능력의 격차, UPP 분석 결과 등을 종합 고려 시 경쟁을 제한할 우려가 큽니다.
8개 구역별로 결합으로 인한 합산점유율이 59.8~73% 정도 1위이며, 2위 사업자의 격차도 35.4%p에서 59.3%p까지 확대됩니다.
가장 치열하게 경쟁해오던 KT 계열과 결합함으로써 해당 구역에서 케이블TV 요금 인상을 억제하던 경쟁압력이 크게 약화됩니다.
설문 결과, 현대HCN이 디지털 케이블TV의 요금을 10% 인상할 경우에 KT계열 방송으로의 전환율이 43.6%로 가장 크게 나타났고, 이러한 전환에 따른 추가 이윤은 결합 당사 회사로 귀속하게 됩니다.
결합으로 결합상품 구성 등 서비스 제공 능력 격차가 커져 IPTV 사업자인 SK브로드밴드나 LGU+ 등이 견제력이 충분치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전국시장 기준으로 마켓셰어를 말씀드리면 KT 계열이 약 41%, LGU+가 26%, SK브로드밴드가 24.9%, 딜라이브가 5.2% 정도로서 전국시장 기준으로도 경쟁제한성 추정 요건에 해당됩니다.
방송요금 인상 가능성에 대해서 UPP 분석을 실시한 결과, UPP 지수가 +의 값으로 디지털 케이블 TV에 대한 가격인상 유인이 존재합니다.
실시간 OTT는 아직 유료방송 대체서비스로 보기는 어려우나, 최근 이용률 증가 등 경쟁제한성 완화요인으로 볼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다음은 8VSB 방송시장입니다.
8VSB 방송의 경우도 8개 각 방송구역별로 잠재적 경쟁의 약화, 진입장벽의 증대 및 UPP 분석결과 등을 종합할 때 경쟁제한 효과가 크다고 판단이 됩니다.
8개 방송구역 8VSB 유료방송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100%로 독점사업자입니다.
KT 및 KT스카이라이프는 8VSB 유료방송시장이 가격인상 등을 억제해 오던 잠재적 경쟁자로서 결합 후 잠재적 경쟁이 크게 감소하게 됩니다.
모든 방송구역에서 인접 시장인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에서 경쟁사업자의 점유율이 증가함에 따라서 8VSB 상품의 채널당 단가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해당 방송권역에서 100% 독점사업자임에도 채널 단가가 낮아지고 있다는 점은 KT 등 경쟁사업자로부터의 경쟁압력에 직면해 왔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합으로 KT계열이 모든 방송플랫폼을 구비함에 따라 결합상품 제공 능력 등 시장진입에 더욱 많은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UPP 분석 결과 +값이 도출되어 가격인상 유인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이 되고요.
아울러서 8VSB 상품에 대한 소극적인 마케팅, 인센티브 축소 및 요금 할인 축소 등 소비자 피해 소지가 있고 IPTV 등 고가상품으로의 전환유도 가능성도 예상됩니다.
시정조치 내용입니다.
서울 관악·동작구, 부산 동래구·연제구 등 8개 방송구역 디지털 유료방송시장 및 8VSB 유료방송시장에서 경쟁제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시정조치를 부과하였습니다.
시정조치 내용은 말씀드렸기 때문에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행기간은 2024년 12월 31일까지이며, 완료 후 기업결합 완료된 날부터 1년이 경과된 후에는 시정조치의 변경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의의 및 향후 계획입니다.
최근 국내 유료방송시장은 결합상품 위주의 경쟁이 이루어지면서 IPTV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 3사의 경쟁력이 더욱 강화되는 한편, 케이블TV 플랫폼의 침체가 지속되고 있으며, 범용 인터넷망을 이용한 동영상 서비스인 OTT의 이용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소비자들의 미디어 이용행태에도 변화가 나타나는 등 시장 경쟁의 외연이 확장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이번 조치는 수년 전부터 진행되어 온 방송통신사업자 간 결합에 대해 조건부 승인함으로써 방송통신 융합을 지원하고, 그 과정에서 소비자 피해 가능성을 차단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이번 심사는 방송통신 규제기관과 MOU 체결 이후에 첫 기업결합 사례로서 심사과정에서 관계기관 협의체 구성, 관련 정보 공유 등 상호 협력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급변하는 기술혁신시장의 기업결합에 대해 기업들이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신속한 심사를 진행하되, 경쟁제한에 따른 폐해에 대해서는 엄정히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
이상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답변> 이게 지금 방송과 통신 간에 통신 3사들이 SO를, 종합유선방송사업자, SO를 축약해서 SO라고 얘기할 텐데요. SO를 인수한 게 이번에 네 번째 시도가 있었고, 그중에 저희들이 2016년에 SK브로드밴드가 CJ헬로비전 인수에 대해서는 경쟁제한성이 너무 커서 불허를 한 바가 있고요.
그 이후에 2019년에 SK브로드밴드가 T브로드를 인수했고, 그다음에 LGU+가 CJ헬로비전을 인수했습니다. 그리고 이게 세 번째로 KT가 현대HCN을 인수하는 그런 경우로서 어떻게 보면, 방송통신 융합의 추세에서 어떻게 보면 완결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질문> 방송통신 규제기관 간 MOU 체결 이후 첫 기업결합 사례라고 말씀하셨잖아요. 그런데 협의체 구성과 관련해서 어떤 정보를 공유했고 어떤 의견들이 오갔는지 구체적으로 말씀 부탁드리고, 서로 간에 이견이 있었던 부분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하나 더, 7개 행태 이행 조치 중에 물가상승률 초과인상 금지, 개인적으로 궁금한 것인데 어떤 기업결합은 기한이 붙잖아요. 그런데 이렇게 기한이 안 붙는 것 같은 경우는 그대로 계속 쭉 가는 것인지,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기한...
<질문> 5년간이라든지 그런 게 붙는 쪽이 있고 아닌 것이 있는 것 같은데.
<답변> MOU는 저희들이, 이게 저희들이 방송시장에 대해서는 방송법에 의해서 방송 소관 부처에서 다시 심사가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우리가 심의 결과가 나오면 이 심의 결과를 과기정통부에 저희들이 통보를 해줍니다. 그런 것이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신속히 판단을 해 줘야 소관 부처에서 후속 작업을 할 수가 있어서 저희들이 MOU를 체결한 바가 있고요.
저희들이 이것 협의체 구성해서 정보를 공유하는데, 이를테면 시장 현황자료 있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이게 방송시장이니까 방송 관련 시장점유율 자료라든지 가입자 자료, 가입자에 의해서 방송사별로 얼마만큼 가입자들이 포션을 지니고 있는지 이런 정보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규제당국에서 각각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자료들을 저희들이 제공을 받았고요.
그다음에 심사 일정, 심사 일정과 관련해서는 저희들이 진행 상황을 그쪽에도 제공을 해주고, 다만 경쟁제한성 판단 부분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최종 합의를 통해서 그 부분이 결론이 나는 것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위원회의 독립적인 판단 차원에서 관계부처에서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판단할 것이냐, 이런 것에 대해서는 그렇게 의견이 오간 것은 아니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다음에 물가상승률은... 지금 산식을 가지고 있죠? 수신료 인상 한도는 시정명령을 받은 날, 그러니까 이게 저희들이 의결서를, 심의 결과니까 이게 한 1~2개월 정도 걸립니다, 의결서가 나오면. 의결서를 송달하는데 시정명령을, 그날이 시정명령을 받은 날이 됩니다.
받은 날이 수신료에서 수신료 인상 직전에 발표된 소비자물가지수 그것과, 그다음에 시정명령을 받은 날이 속하는 달의 소비자물가지수 그것을 비율로 계산해서 그것을 곱해서 나누는, 그것을 곱해서 산식, 계산하는 방식, 그런 방식으로 지금 되어 있고요. 그렇게, 인상 한도는 그렇게 정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질문> ***
<답변> 저희들이 소비자 피해 가능성인데요. 우려되는 부분은 소비자 피해 가능성인데 지금 디지털 잘 아시겠습니다만 유료방송시장은 종전에 케이블TV 중심에서 2005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 즉 IPTV 서비스가 개시되면서, 저희들이 봤더니 이 IPTV의 경쟁압력이 굉장히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2013년 기준으로 볼 때 IPTV 가입자들이 한 45.2% 정도 차지를 했는데, 2019년도 기준으로 한 61.4% 정도 되거든요. 그게 쭉 증가해 오다가, 점유율이 증가해 오다가 디지털방송 가입자를 기준으로 보면 2015년도에, 2015년도에 케이블TV 부분을 IPTV가 추월했습니다. 51.8%를 점유하면서 추월했고, 또 2017년에 그러니까 아날로그를 포함한 전체 방송가입자 기준으로 보면 2017년도에 IPTV가 SO를 추월했어요.
그래서 어떻게 보면 SO들이, 그러니까 종합유선방송사업자들이 각 지역 독점으로 지금 유지되고 있긴 합니다만 IPTV는 통신 3사가 모두 뛰어들었고, 그리고 전국 시장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면서 상당히 빠른 점유율 상승이라든지, 그 얘기는 곧 가입자 전환이 IPTV로 상당수 빨리 전환되고 있다는 얘기고요.
그런 측면에서 보면 케이블TV 방송시장에서, 이미 브리핑 과정에서 데이터도 말씀드렸습니다만 가입자 점유율이 계속 떨어지고 있고, 또 단가도 떨어지고 있고 그렇습니다. 요금도 낮아지고 있다는 말씀이죠.
그래서 그런 차원이기 때문에 어떤 지역... 지역, 방송권역에서의 SO 사업자들의 지배력 남용 가능성은 그렇게 큰 것, 크지는 않지 않느냐, 이렇게 보고 있고요.
또 하나 변수가 최근에 OTT 서비스가 또 출현이 돼서, 시즌이라든지 티빙이라든지 이런 것도 있고요. 그다음에 넷플릭스 같은 그런 영화를 직접 제작해서 그것을 거기 독점적으로 그 채널에서만 공급해 주는 그런 OTT 서비스도 지금 출현하고 있어서, 이게 미국하고 우리하고는 좀 상황이 다르긴 합니다만 미국 같은 경우는 유료방송... 케이블TV, 케이블TV하고, 케이블TV 요금이 너무 비싸다 보니까 이 케이블TV를 한 번도 가입해 본 사람이 없어... 가입해 본 적이 없어도 이쪽 OTT 서비스만, OTT 서비스로 방송을 대체해서 보는 그런 가입자들도 많거든요.
그게 이제 저희들이 그것을 코드 네버 현상이라 그러는데, 그런 것이라든지 또는 코드 커팅이라 그래서 케이블TV를 자르고, 코드를 잘라버리고 OTT 서비스로 전환하는 그런 가입자들도 많이 나타나고 있는 게 미국의 현실이고요.
우리는 아직 그렇게까지는 아닙니다만 상당수 저희들이 지금 가입자들 대상으로 해서, 국민들을 대상으로 해서 OTT 서비스를 얼마나 이용하고 있냐, 하고 물어보면 이게 시장점유율 수치는 아니지만 한 61% 정도는 OTT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이런 답변도 나오고 있어서 그런 양쪽, IPTV 서비스의 경쟁이 굉장히, 경쟁 압력이 굉장히 크다는 점하고, 그다음에 OTT 서비스도 어느 정도는 향후에, 지금은 아니지만 향후에 대체 가능성이 있는 서비스로 자리 잡게 되면 그렇게 지역 방송권역에서의 지배력 남용 가능성이 그렇게 크지 않다, 이렇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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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어린이집 집단급식소 6500곳 식중독 예방 위생점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등의 예방을 위해 어린이집 집단급식소 6500여 곳을 대상으로 오는 5월 2일부터 24일까지 지자체와 함께 위생관리 등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주요 점검 내용은 ▲소비(유통)기한 경과 제품(원료) 사용·보관 여부 ▲보존식 보관 여부 ▲식품의 위생적 취급과 기구 세척·소독 등 급식시설 위생관리 등이다. 서울 광진구의 한 유치원에서 서울시 특별점검반이 긴급 위생점검을 점검하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번 점검은 급식용 조리도구, 조리식품 등도 수거·검사해 식중독균 오염 여부를 확인한다. 아울러 올바른 손 씻기 방법, 노로바이러스 환자의 구토물 소독·처리 방법 등 식중독 예방 교육·홍보도 할 예정이다. 한편 식약처는 올해 전국 어린이집 집단급식소 1만 800여 곳을 전수 점검하는데, 오는 5월에 전체 어린이집의 60%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이어 나머지 40%의 어린이집은 오는 10월에 점검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어린이집 집단급식소 등을 대상으로 위생점검과 식중독 예방 교육을 잇달아 실시해 안전한 급식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문의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소비안전국 식중독예방과(043-719-2117)
- 한컷 [오늘의 맞춤정책] 사칭 및 코인 사기, 절대 속지 마세요! 이용자 피해 사례 및 예방법 확인하고 똑똑하게 대처하세요 ■ 가족·유명인 사칭하는 연락에 주의하세요! 가족 ·지인 사칭 피해 사례 자녀 사칭하여 스마트폰 액정 깨져수리비,보험료 등의 비용이 필요하다며URL접속 유도 지인 사칭하여돌잔치·부고 등 각종 경조사 명목으로문자내링크 접속 유도하여 개인정보 탈취 가족 ·지인 사칭 피해 입었다면? 피해 사실을즉시경찰서에 신고 후, 본인·가해자 금융회사에 계좌 지급정지를 신청하세요. 금융피해방지를위해명의도용계좌·대출확인및자동납부내역을확인하세요. 통신피해방지를위해명의도용방지서비스로휴대폰명의도용을확인하세요. 유명인 사칭 피해 사례 유명 배우 사칭하여 SNS 개설 후 메시지로친분쌓은 뒤금전요구 SNS유명 배우사칭하여 메시지로금전 요구, 회사 취직시켜 준다며신분증 요구 유명인사칭이의심되는경우,SNS채널인증마크등을확인하세요. 온라인대화상대로부터송금을요청 받는경우,모든대화를중단하고사기범죄를 의심하세요. 영상통화를목적으로특정앱의설치를요구할경우,해킹등의우려가있으니무조건 거절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방송통신위원회 누리집에서 확인하세요. ■ 가상 자산 투자 사기에 각별히 주의하세요! 투자방 참여형(코인 리딩방) - 코인 리딩방 등 투자방으로 초대하여 특정 사이트 가입이나 앱 설치 유도 온라인 친분 이용형 (로맨스 스캠) - SNS, 데이팅 앱 등에서 친분을 쌓은 뒤, 가상 자산 투자를 권유하며 생소한 해외 거래 사이트 가입 유도 해외 거래소 사칭형 - 해외 유명 가상 자산 거래소의 명칭이나 링크, 로고 등을 교묘하게 차용 꼭 기억하세요! 신고된 가상 자산 거래소인지 확인하고 이용하세요. 온라인 투자방, SNS를 통한 투자권유는 일단 의심하세요. 검증되지 않은 사설 거래소 이용 시 고액 이체는 절대 금물입니다. ※ 자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누리집에서 확인하세요.
- 여행 봄나들이 추천 수선화 명소 4곳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봄나들이를 떠나고 싶으신 분수선화를 감상하기 좋은 명소를 찾고 계신 분4월 중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분 얼어붙은 겨울이 지나고 봄이 찾아오면 알록달록 다양한 봄꽃이 피어납니다. 그중 별 모양의 수선화는 진한 노란색을 가지고 있어 화사한 꽃놀이를 즐기기 좋은데요. 포근한 봄바람 따라 노란 물결이 일렁이는 수선화 명소 4곳을 알려드립니다. ★추천 장소★ 예산 추사 김정희 고택, 거제 양지암 조각공원, 부산 오륙도 해맞이공원, 구례 지리산치즈랜드 예산 추사 김정희 고택 추사고택은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자 서예가였던 추사 김정희 선생이 거주했던 생가입니다. 이곳은 다채로운 봄꽃이 식재되어 있어 4월이면 벚꽃, 목련 등 다양한 꽃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특히, 가옥 안뜰과 뒤편 언덕까지 넓게 자라는 수선화 군락을 만날 수 있어 대표적인 수선화 명소로 손꼽히는 곳입니다. 이곳을 방문해 옛 한옥의 고풍스러움과 산뜻한 봄의 정취를 만끽하며 나들이를 즐겨보세요. ※ 추사고택 - 위치 : 충청남도 예산군 신암면 추사고택로 261- 운영시간 : [3월~10월] 매일 09:00~18:00 [11월~2월] 매일 09:00~17:00- 이용요금 : 무료- 문의 : 추사고택 관리사무소 041-339-8242-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거제 양지암 조각공원 양지암 조각공원은 하늘, 바다, 꽃, 조각 4가지 테마를 주제로 구성된 문화공간입니다. 이곳은 봄이 오면 벚꽃과 튤립, 수선화를 한 번에 감상할 수 있어 꽃구경을 즐기러 방문하기 좋은 곳인데요. 또한, 공원 부지에 유명 조각가들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어서 공원을 거닐다 보면 자연 속 갤러리에 온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화려한 전경에 눈이 절로 즐거워지는 이곳에서 여유롭게 산책을 즐겨 보세요. ※ 양지암 조각공원 - 위치 : 경상남도 거제시 능포로 194- 운영시간 : 연중무휴- 이용요금 : 무료- 문의 : 거제시청 관광마케팅팀 055-639-6484-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부산 오륙도 해맞이공원 오륙도 해맞이공원은 해파랑길 1코스의 시작 지점으로 봄에 방문하기 좋은 부산 대표 명소 중 한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바다 위 오륙도의 전경과 노란 수선화 언덕을 한눈에 담을 수 있어 아름다운 자연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이기대 수변공원과 데크길로 이어져 산책을 즐기며 꽃구경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공원에서 여유롭게 힐링을 즐기다가 근처 오륙도 스카이워크를 방문해 바다 위를 걷는 듯한 짜릿함도 함께 경험해 보세요. ※ 오륙도 해맞이공원 - 위치 :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동 산197-5- 운영시간 : 연중무휴 [오륙도 스카이워크] 10월~5월 매일 09:00~18:00 (입장 마감 17:50) 6월~9월 매일 09:00~19:00 (입장 마감 18:50) *설·추석 당일 12:00부터 개방- 이용요금 : 무료- 문의 : 해파랑길 부산관광안내소 051-607-6395-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구례 지리산치즈랜드 지리산치즈랜드는 목장 아래로 드넓게 호수와 초원이 펼쳐져 탁 트인 상쾌한 경치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매년 봄마다 노란 수선화가 언덕 위에 가득 피어나 그림 같은 자연 풍경을 배경으로 멋진 사진을 남기기 좋은데요. 그 밖에도 들판에 돗자리를 펴고 앉아 피크닉을 즐기거나 인근에 있는 지리산 호수공원을 함께 방문해 저수지를 따라 트레킹을 체험할 수 있어 가족·연인과 함께 방문하기 좋은 봄 여행지입니다. 이곳에서 산뜻한 봄의 정취를 느끼며 힐링을 만끽해 보세요. ※ 지리산치즈랜드 - 위치 : 전라남도 구례군 산동면 산업로 1590-62- 운영시간 : 매일 09:00~18:00- 이용요금 : 성인 3000원 / 어린이 (5세~13세) 2000원 / 경로 (70세 이상) 1000원- 문의 : 061-782-2587-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김병환 기재부 차관, 제18차 물가관계차관회의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회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회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회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회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회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회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회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장애인 친화 미용실에 가보니~ 머리 헹굴게요. 시원하시죠? 미용사가 한 올 한 올 정성껏 머리를 감겨주며 말했다. 잠시 후 머리 손질을 마친 고객이 거울을 보며 말했다. 아이고 짤막하니 참 좋다. 장애인 친화 미용실. 여느 미용실 상황과 별 차이가 없다. 그렇지만 자세히 보면 다른 점이 보인다. 일단 한 사람 당 이용 공간이 무척 넓다. 리모컨으로 움직이는 의자에는 신체를 고정해주는 끈이 있다. 바로 옆에는 전동 휠체어 리프트도 구비돼 있다. 그렇다. 이곳은 장애인을 위한 미용실이다. 노원구 장애인 친화 미용실 헤어카페 더휴. 장애인의 날(4월 20일)을 앞두고 서울시 노원구에 있는 장애인 친화 미용실 더휴 2호점을찾았다. 2022년 노원구는 장애인 친화 미용실 더휴(1호점)를열었다.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예약이 넘쳐 1호점만으로는 감당하지 못했다(옆에서 머리를 하던 어르신이 1호점만 있을 때는 예약이 안 되더라라고 거들었다). 지난해 말 2호점을 열었다. 소문은 타고 흘렀다. 타 지자체에서 견학과 관련 문의가 쏟아졌다. 노원구청 장애인복지과 김기곤 팀장이 장애인 친화 미용실에 대해소개해주고 있다. 이곳은 제안부터 인테리어 계획까지 장애인 당사자들이 했어요. 턱도 없애고 바닥도 미끄러지지 않는 재질로 했고요. 노원구 김기곤 팀장(장애인복지과)이 말했다. 그렇지 않아도 들어오는 입구에는 휠체어 이동이 편리한 데크가 조성돼 있었다. 또 출입문 아래 점자 블록과 개폐 버튼을 설치했다. 미용실 내부에는 전동 휠체어 리프트와 전동 보장구충전소, 점자책 등이 구비돼 있다. 안내데스크 높이도 낮다. 휠체어를 탄 고객을 배려한 높이다. 화장실에는 곳곳에 손잡이 바를 조성해 안전을 도모했다. 세면대 거울은 경사지게 만들어 휠체어를 타고도 잘 보이도록 했다. 특수 제작된 미용 의자. 넓고 신체 고정 끈이 있으며 여러 각도로움직인다. 머리를 자르는 공간이 압권이다. 널찍한 공간에 미용 의자 3개. 그만큼 1인당 공간이 무척 넓다. 휠체어 이동을 고려해서다, 앞, 뒤, 옆 모두 휠체어가 지나갈 수 있도록 했다. 의자마다 머리를 감길 세면대를 하나씩 설치했고 리모컨을 누르면 자동으로 의자가 옆으로 돌아가 세면대에 눕혀지도록 했다. 미용실 내 휴식공간. 특히 신경을 쓴 곳은 휴식공간이다. 넓은 테이블에서 커피를 마시며 쉴 수 있다. 보호자나 간병인을 위한 공간으로 꾸몄다. 더욱이 이곳에는 사회복지사가 상주한다. 그런 만큼 미용 외에 여러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미용사를 채용할 때 복지 관점에서 많이 봤어요.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받아야 하고 복지에 관심이 많아야겠죠. 여기 계신 미용실장님도 사회복지를 공부하고 계세요. 점자책 등 관련 책자가 놓여 있다(왼쪽), 출입문에 점자블록을 설치했고 아래 쪽에도 개폐 버튼을 설치했다(오른쪽). 이용 대상은 노원구 거주 등록 장애인이다. 그런 까닭에 이곳에 전입을 고려했다는 장애인도 있었다고. 사실 노원구 거주 장애인으로 제한을 뒀는데도 대기해야 한다. 김 팀장은 궁극적으로 이런 미용실이 각 지자체에 많이 퍼져나가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했다. 다행히 다른 곳에서도 하나둘 장애인 친화 미용실이 생겨나고 있다. 전동보장구 충전소(왼쪽), 점자 안내판(오른쪽). 이곳을 찾는 연령은 골고루 분포돼 있다. 누구나 살면서 미용은 꼭 필요하니까. 무엇보다 비용이 착하다. 커트가 6900원, 염색이 1만5900원, 파마가 1만9000원. 더욱이 기초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등은 50% 감면을 받는다. 수, 일, 법정공휴일만 제외하고 월~토요일까지 오전 10시에서 오후 7시(점심시간 오후 12시~1시) 운영하며 홈페이지나 전화로 예약 가능하다. 10년 이상의 경력을 쌓은 전문가들 솜씨라 여느 미용실 못지 않다. 휠체어 높이에 맞도록 높이를 낮춘 안내데스크. 고객이 결제를 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장애가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환경이 돼야겠죠. 그렇지만 지금은 일반 미용실에서 장애인을 만나도 단지 같은 공간에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좋을 것 같아요. 김 팀장은 이야기를 이어갔다. 장애인 입장을 들어보니 미용실을 이용하면서 미안하고 눈치가 보인다고 했다. 그러다 보니 미용실에가지 않고 집에서 자르거나 아예 자르지 않게 됐단다. 그런 장애인들이 밖으로 나가도 불편하지 않은곳을 만들고 싶었단다. 밖으로 나올 힘을 주었다는 게 가장 큰 의미 같아요. 가족들에게만 의존하지 않고,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환경을 마련하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요. 이발을 마친 오병근 씨가 인터뷰를 하고 있다. 머리가 깔끔해져서 아주 좋아요. 비용도 싸지만, 커피나 간식도 있어서 휴게실 같아 즐거워요(그는 지상낙원이라고 콕 집어말했다). 또 화장실도 얼마나 편리한데요. 이발을 마친 오병근(68세) 씨가 말했다. 그는 중증장애인으로 손발이 불편하다. 한창 젊은 40대 갑자기 뇌경색으로 쓰러졌고 다른 병도 겹쳤다. 한 달에 한 번은 머리를 잘라줘야 하는데 여기가 생겨 살 것 같단다. 지금까지 3~4번 정도 왔는데 올 때마다 머리뿐만 아니라 마음까지 가벼워지는 것 같다고. 갈 때 다음 달 예약까지 할 수 있어 더 편하단다. 전동 휠체어 리프트. 처음에는 주로 청결에 초점을 두시죠. 거동이 불편하니 관리하기 쉽도록요. 그러다가 이곳이 익숙해지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미용 목적으로 오시기도 해요. 어떤 머리가 어울릴까 하고 물으시는 거죠. 하루에 10~14명 정도가 이곳을 찾는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고 그러면서 말벗도 된다. 화장실 내부 거울은 휠체어 높이에서 보기 수월하게 만들었다. 저는 원래 제 가게를 가지고 있었는데요. 여기서 일하려고 한다니까 지인이 그러더라고요. 수입이 반토막나는데 굳이 왜 하냐고. 그런데 아이들이 모두 여기 엄마한테 딱 맞는 곳이야라고 말해주더라고요. 사회복지를 공부하고 있는 미용실장은 오랫동안 미용실을 운영했다. 이전에는 유행에 민감했지만, 지금은 그런 요청은 받지 않는다. 간혹 왕년의 실력 발휘를 못 해 아쉽기도 하나, 그 이상의 보람이 있단다. 모두 고마워하며 다음에 올 날을 기다린다는 말이 참 따뜻하게 느껴진단다. 장애인 친화 미용실 더휴 입구. 4월 20일은 장애인의 날이다. 얼마 전 보건복지부는 2023년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현황조사 결과, 직전 조사연도(2018년도)에 비해 설치율은 9.0%p, 적정설치율은 4.4%p 높아졌다고 밝혔다. 앞으로 더 많은 곳에 장애인 친화시설이 만들어지길 바란다. 머리를 다듬은고객의 뒷모습이 산뜻해 보인다. 봄이니까. 장애인, 비장애인 누구든찬란하길 바라는 계절 아닌가. 나는 그의 머리가예뻐 무심결에 내 머리를 매만졌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윤경 otterkim@gmail.com
- 영상 현장을 지켜주신 의료진 여러분 고맙습니다 2024년 2월 6일 전공의가 병원을 떠난 이후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킨 건 환자 곁에 남은 의료진의 헌신과 희생 고맙습니다.#thank_U #we_need_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