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일일 정례 브리핑

2021.09.02 문홍식 부대변인
9월 2일 목요일 일일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관께서는 해외 출장 중입니다.

차관께서는 오전 10시부터 제8차 중국군 유해 인도식을 주관합니다.

오늘 제공해 드릴 자료는 7건입니다.

먼저, 서욱 국방부 장관은 어제 시합 오만 국방 부총리와 양자회담을 갖고 양국 간 국방 방산협력 강화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두 번째로 서욱 국방부 장관은 어제 오만 무스카트항에 귀항 중인 청해부대 충무공이순신함에 올라 방역대책 현장을 점검하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국위선양을 위해 충실히 임무 수행 중인 장병들을 격려했습니다.

세 번째로 국방부는 인천국제공항에서 박재민 차관과 창정궈 중국 퇴역군인사무부 부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8차 중국군 유해 인도식을 갖고 109구의 중국군 유해를 중국 측에 인도했습니다.

네 번째로 국방부는 '강한 안보, 자랑스러운 군, 함께 하는 국방'을 목표로 5년간의 군사력 건설과 운영유지계획을 담은 2022~2026 국방 중기계획을 수립하여 향후 5년간 총 315조 2,000억 원의 재원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다섯째로 국방부는 오늘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열고 10건을 우수사례로 선정합니다.

여섯째로 해군은 오늘 부산에서 '인도·태평양 지역의 해양안보환경 변화와 대응방향'을 주제로 제15회 국제해양력 심포지엄을 개최합니다.

마지막으로 방위사업청은 신속하고 유연한 획득 절차에 적합한 성능형 규격을 활성화하기 위해 국방규격의 패러다임 전환을 추진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관련 국방부 대응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국방부는 의료 및 행정지원 인력 총 3,028명을 투입해서 역학조사와 검역업무, 백신 수송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 추가 확진자는 8명이며, 누적 확진자는 1,629명이 되겠습니다.

자세한 현황은 문자공지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질의 내용입니다.

질의는 YTN에서 질의해 주셨습니다. 먼저, 미라클 작전 관련해서 탈출하지 못한 이라크... 아프간 조력자들에 대한 추가 작전 가능성에 대한 질의가 있었는데, 이것 추가 작전은 현재 검토하고 있지 않습니다.

또, 미국이 기존 파이브 아이즈에서 한국, 일본 등으로 확대하려는 그런 관련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것 국방부에 대한 참여 의사에 대한 질의입니다.

국가 간의 정보 교류 및 협력에 관한 사항은 확인해 줄 수 없음을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국방부가 지금 영내 부대에 대한 방역지침의 단계적 완화를 계획했던 것이 최근에 보도가 되었는데, 언제부터 영내 방역지침을 완화할 것인가 하는 질의입니다.

이것은 보건당국과 협의를 진행해야 될 사항이고, 특정 시기를 언급하는 것은 지금 현재는 말씀드릴 수 없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나중에 별도 기회가 있을 것으로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국내 기술로 건조된 3,000t급 잠수함 ‘도산안창호함’이 오늘 SLBM을 시험 발사한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이 사항에 대한 확인 질의입니다.

보도에 대해서 확인해 드릴 사항이 없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끝>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