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정례 브리핑

2021.11.22 신희동 대변인
안녕하십니까? 대변인입니다.

지금 본부장님 브리핑한 것 정리하시고 바쁘실 것 같은데, 간단히 들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금주 보도계획 관련해서 잠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주도 역시 31건 정도 되어 있습니다.

말씀드렸습니다만 연말이고 그래서 행사도 많고 그래서 많다는 말씀드리고요.

이미 나갔습니다마는 지금 10시 반부터 코엑스에서 반도체의 날 기념식이 있습니다. 제14회인데요. 산·학·연 유공자 포상하고, 그다음에 요즘 최근에 핫하고 있는... 핫한 글로벌 공급망 재편 움직임 관련된 민관협력 당부 이런 것들을 하는 행사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공개 행사니까 이미 다 아실 것 같고요.

화요일 조간으로 저희들이 드리는 게 국가표준 60주년 기념식이 있습니다. 사실은 총리께서 참석하십니다. 총리께서 참석하고 공개 행사고 금일 4시부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립니다만, 기본적으로는 사실 저희들이 표준이 상당히 중요하고 하는 데 불구하고 지금 약간 밀린 상태인데요. 기자분들께서 관심을 가지시고 기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국가표준 그린·디지털 대전환’ 주제로 비전을 선포하게 되고요. 국가표준 및 산업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포상합니다. 그래서 국가표준 60주년에 대한 새로운 의미를 한번 부각시켜주면 감사하겠습니다.

화요일 조간으로 2021년 대한민국 에너지전환 콘퍼런스가 구축됩니다. ‘탄소중립 시대의 에너지전환의 변화와 그리고 혁신’이라는 주제로 하게 되는데요. 주요국의 에너지 정책을 리뷰하고 다양한 에너지 분야에 대한 혁신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되겠습니다.

행사는 공개합니다만 이게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서 비대면... 현장과 비대면이 혼합되는 형식으로 되어 있고요. 오늘과 내일, 양일간에 걸쳐서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행사가 개최됩니다.

장관님 영상으로 축사를 하게 되고, 윤순진 탄중위원장 그리고 마이클 블룸버그 등 해외 석학들도 같이 참석하는 그런 행사입니다. 최근의 에너지 현안에 대한 그리고 에너지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보이니까 참석... 아니, 참석이 아니라 관심 부탁드리겠고요.

24일 수요일 석간입니다.

지금 코스타리카 대통령이 국빈 방한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계기에 장관님이 코스타리카 대통령을 모시고 수요일 11시 50분부터 밀레니엄힐튼호텔에서 한-코스타리카 무역투자포럼을 개최합니다. 경제단체와 함께 개최를 하고요. MOU 같은 행사도 열린다는 말씀드립니다.

25일 목요일 조간입니다.

독일 싸토리우스사 CEO가 방한을 하는데요. 이것은 백신과 관련된 원부자재 기업이고요. 이미 1억 불, 송도에 1억 불 투자의향서를 작년인가 낸 적이 있고요. 최근에는 약 3억 불 규모까지 확대해서 백신과 관련된 원부자재를... 원부자재 기업을 설립하고 투자를 하는 그런 계기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행사는 업체에 요청해서 비공개로 합니다만 수요일 3시부터 포시즌스호텔에서 개최된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장관님과의 면담이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들이 그리고 8월... 금년 8월부터 한 3개월 동안 자동차용 타이어 관련한 안전성 조사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약 77개 타이어 제품에 대한 조사를 했고요. 법적 안전기준 위반 일부 제품들 리콜명령이 있게 됩니다. 그래서 그런 것도 국민들의 관심과 관련해서 관심을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1월 25일 목요일 석간입니다.

25일 목요일에 총리 주재의 현안점검조정회의가 개최됩니다. 여기에 산업부 소관 안건으로서 두 가지가 올라가는데요. 바로 이 내용입니다.

‘에너지전환 비용보전 이행계획 마련’이라는 제목으로 해서 비용보전 관련된 주요 지침·고시 이런 것들이 입법예고 등을 거쳐서 확정이 됩니다. 그래서 고시제정안에 대한 내용이 있겠고요.

또 겨울철이 다가오면서부터 겨울철 전력수급 및 석탄발전 감축대책을 발표하게 됩니다. 그래서 안정적 전력수급이 중요하기 때문에 관리를 위한 금년도 전망하고요. 그다음에 예비자원이 얼마나 있는지, 확보되어 있는지, 그다음에 수요 관리를 통해서 어떻게 안정적인 수급 관리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계획을 이날 발표합니다.

26일 조간입니다. 금요일 조간이고요.

우즈벡 부총리 겸 투자대외부 장관이 방한하기 때문에 목요일 2시부터 한-우즈벡 무역경제공동위원회를 개최합니다.

무역협정 진전사항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산업협력 분야 그다음에 희소금속 등 에너지·자원 협력 논의들을 이날 하게 됩니다.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희들이 지속적으로 말씀드립니다만, 2030 부산세계 엑스포,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 행사가 또 있습니다.

제2차 집행위원회고요. 이것은 10대 기업과 직접적으로 실무적으로 하는 그런 회의고요. 어떻게 유치위원회를 지원을 잘할 것이고 그다음에 관련된 활동을 할 것인가를 논의하는데요. 이날은 같은 10대 기업하고 MOU도 체결해서 민관이 공동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협력방안도 논의한다는 말씀드리고요.

MOU하고 모두발언은 공개이기 때문에 목요일 2시부터 광화문 D타워에서 열립니다. 유치위 사무실이고요. 유치위원장님하고 산업부에서는 본부장께서 참석하시게 됩니다.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26일 금요일 석간입니다.

총리 주재의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가 금요일 10시부터 롯데호텔 크리스탈볼룸에서 열립니다. 모두발언까지 공개가 되고요. 총리 주재면서 산업부 장관, 기재부, 과기부, 환경부, 국토부, 해수부 등 다양한 부처에서 참석하게 되는데, 이것은 국조실하고 환경부, 해수부가 공동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게 되니까 참고하시면 될 것 같고요.

우리 부 안건으로는 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이날 처음으로 발표하게 됩니다. 그다음에 다른 부처에서는 수소충전소 배치계획이라든지, 그다음에 중기부는 규제특구, 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라든지 이런 것들을 하는 방안을 발표하기에 있습니다.

관련해서 목요일 11시, 목요일 오전 11시에 양병내 국장이 백브리핑을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래서 목요일 11시이기 때문에 우리 기자분들께서 참석하셔서 수소경제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어주시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장관 주요 일정은 지금 설명드린 것 다 아시겠습니다만, 금일 지금 반도체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고 계시고요. 내일 산중위 전체회의가 열립니다. 법안 상정으로 되어 있고요. 목요일은 산중위 전체회의 열어서 법안 의결이 되겠습니다. 참고하시면 될 것 같고요.

대회 행사로 많이 열리는데요. 한-코스타리카 무역·투자 포럼이 수요일에 있고, 말씀드렸지만 싸토리우스 CEO 면담이 있습니다.

목요일은 한-우즈벡 무역경제공동위원회가 있고요. 금요일은 말씀드렸습니다만 총리 주재의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가 롯데호텔에서 열린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내일 국무회의는 10시에 열리는데요. 저희 부 안건은 없습니다. 그래서 그냥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고요.

이상으로 하여튼 이번 주 31건의 보도계획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래서 이번 주도 좀 내용은 많습니다마는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관심들을 보여주시면 좋겠습니다.

혹시 보도계획 관련해서 특별히 설명을 더 요하거나 질문 있으시면 말씀해 주십시오.

없으시면 이번 주도 고생 좀 해주시고요. 좀 좋은 기사로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