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외교부 정례브리핑

2021.12.16 최영삼 대변인
안녕하십니까? 12월 16일 목요일 외교부 정례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최종문 2차관은 오늘 12월 16일 목요일 저녁 화상으로 개최되는 제5차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회의에서 환영사를 합니다.

최 차관은 환영사에서 보건안보 협력체로서 전략적 가치를 지닌 동 협력체의 지속 발전을 위한 참여국들의 협력을 당부할 계획입니다.

한편, 이번 회의에서는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 등 6개국의 외교·보건 당국자 등이 참석하여, 2020년 12월 협력체 출범 이후 지난 1년여 간의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추진 방향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특히, 이번 회의는 협력체 운영 관련 기본방침을 명시한 운영세칙(TOR) 마련 등 협력체의 제도화 기반 조성에 있어서도 진전을 이룰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상 발표 마치겠습니다. 질문 받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베이징올림픽 보이콧을 검토하지 않는다는 현 정부의 입장에 중국 내 인권 문제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까? 신장 위구르 지역의 인권탄압 문제에 대한 한국 정부의 입장은 무엇입니까?

<답변> 질의 주신 사안에 대해서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정부로서는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에 관해 검토하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정부대표 참석에 관해 아직 결정된 바 없습니다.

인권 문제와 관련해 우리 정부는 보편적 가치로서 인권과 민주주의를 중시한다는 입장 하에 중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 필요한 소통을 하고 있고, 또 앞으로도 적절한 방식으로 우리의 입장을 개진해나갈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추가 질의 있으십니까? 없으시면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첨부파일

한글파일속기자료.hwp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