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2022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업무계획 발표

2022.01.05 박무익 청장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박무익입니다.

지금부터 2022년도 행복청 업무계획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도시 완성단계인 3단계 건설에 접어든 행정중심복합도시는 지난해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결정으로 도시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였습니다.

또한, 수도권 집중 심화와 지방 소멸이 우려되는 가운데 초광역 발전전략 등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도시의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구축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이러한 여건하에 우리 청은 2022년 목표를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포용적 미래도시 건설’로 정하고, 2030 행복도시 완성 기반 구축, 스마트·탄소중립도시 건설 선도, 살기 좋은 안정적 정주환경 조성이라는 3대 핵심 전략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핵심 전략에 대한 세부 추진계획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첫째, 2030 도시 완성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우선 그간의 도시건설 성과를 평가하고 변화된 여건을 반영하여 행복도시 건설기본계획과 개발계획을 변경·수립하겠습니다.

특히 이 과정에서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에 따른 주거·교통대책, 미디어 등 지원기능 입지를 위해 예정 부지 인근의 도시계획과 내부 연계교통, 광역교통 개선대책 등을 중점 검토하여 반영하겠습니다.

또한, 중앙행정기능 강화를 위해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을 준공하여 추가 이전 기관으로 인한 업무공간을 확보하고, 국가재난대응시설, 119특수구조단 등 공공시설을 적기에 확충하겠습니다.

행복도시권 광역발전 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충청권 4개 시도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한 실행 방안도 마련하겠습니다.

시도별 사업과 연계한 7대 선도사업을 추진하여 상생발전 체감 효과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광역도로는 부강역-북대전IC 등 2개 노선에 대해 기본 설계를 완료하고, 회덕IC 연결도로를 4월에 착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광역과 기초지자체의 경계를 뛰어넘는 초광역 협력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나가기 위한 제도적 기반도 구축하겠습니다.

도시 활성화를 위한 성장동력을 구축하겠습니다.

4-2생활권 교육·산업·연구기능 등이 선순환하는 산·학·연 융합 생태계를 조성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작년에 선정된 6개 대학이 입주할 공동캠퍼스 건축을 본격 추진하고, 교육·연구·주거·산업이 복합된 복합캠퍼스 조성전략도 수립하겠습니다.

도시첨단산업단지도 지속 공급하여 데이터, AI, 자율주행 등 첨단산업 관련 기술, 기업을 유치하고, 수도권의 협회·단체 등 이전 활동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둘째, 행복도시를 스마트·탄소중립도시로 조성하겠습니다.

5-1생활권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는 사업시행자를 지정하고, 모빌리티·헬스케어 등 혁신기능을 담당하는 선도지구를 개발할 계획입니다.

주민 입주시기에 맞추어 교통·방범·공공와이파이 등 스마트 인프라를 설치하고, 시민참여 스마트시티 리빙랩을 통해 스마트 혁신 서비스를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행복도시에 첨단교통체계를 구축·운영하겠습니다. 행복도시가 자율주행 기술 활성화를 선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외곽순환도로 등에 대한 정밀도로지도를 추가 구축하고, 신규 조성되는 6-2생활권에는 자율주행 기술의 전반적인 활용을 전제로 도로 편의시설 등과 미래 모빌리티 복합환승센터 등을 설계에 반영하겠습니다.

또한, 관광·의료·물류 등에 도심항공교통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대중교통과 자전거·개인이동수단을 결합한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겠습니다.

행복도시를 2040년까지 탄소중립도시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올해는 작년에 수립한 2040 탄소중립 추진전략의 구체적 실행 방안을 마련하고, 온실가스 관리시스템을 고도화하여 체계적인 모니터링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특히 신규 계획을 수립하는 6-2생활권은 전체 에너지 자립률 목표를 50%로 설정하고, 일부 지역은 완전한 에너지자립지구로 계획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또한, 신규 수소충전소를 지구단위계획에 반영하고, 연료전지·태양광 등을 집적한 복합에너지스토어 사업을 추진하여 신재생에너지 도입을 지속 확대하겠습니다.

아울러, 인도네시아·이집트 등 행정수도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나라들과 협력하여 도시계획 수립에 참여하고 스마트·탄소중립도시 모델을 확산하겠습니다.

셋째, 살기 좋은 안정적 정주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우선 주택을 약 4,000세대를 준공하고 7,000세대를 신규 공급하는 등 충분한 주택공급을 통해 주택 가격의 안정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문화·여가시설은 중앙공원 2단계의 단계적 조성 방안을 마련하고, 국립박물관단지의 첫 박물관인 어린이박물관과 진로탐색 체험시설인 창의진로교육원을 준공할 계획입니다.

주민편의·복지 증진을 위해 가상현실 체험, 에너지·환경 등 특화 요소를 반영한 복합커뮤니티센터와 장애인 특화형 광역복지센터를 주민 입주시기에 맞추어 건립해 나가겠습니다.

편리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주기적인 도시 내 교통량 조사를 바탕으로 교통체계를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고, 주차배회시간 단축과 주차장 효율 증진을 위해 공영주차장 통합정보체계 및 실시간 주차안내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 내 통학차량 승하차 안전대책, 보행환경 개선도 추진하여 불편사항을 세밀하게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사고, 재해, 감염병에 안전한 도시 건설을 선도하겠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사고·재해 예방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공공건축 무재해 달성 선언, 안전보건협의체 구성·운영을 통해 위해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고, 사물인터넷, 지능형 CCTV 등 스마트 안전장비 시스템을 도입하여 건설현장 안전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공공시설 이용을 위해 감염병 예방 특화설계 가이드라인을 공공건축물에 적용하고, 다른 지역이나 기관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보급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행복청 주요 업무계획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첫 번째 질문입니다. 작년 9월에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고 국회에서 관련 용역이 추진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하여 행복청은 국회세종의사당 종사자에 대한 주택공급계획이 있는지에 대해서 물었습니다.

답변은 도시계획국 정의경 국장이 해드리겠습니다.

<답변> (정의경 도시계획국장) 답변 내용입니다. 작년 12월 우리 청은 관계기관과 함께 총 3,000세대 공무원 임대주택을 공급할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는 신규 채용 공무원 및 국회 종사자 등을 위한 임대주택으로 적기에 공급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추후 필요시에 관계기관과 함께 주거 지원에 대해 지속적으로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두 번째 질문입니다. 업무계획을 보면 주택 7,000세대가 공급되고 4,000세대가 준공된다고 하였는데 생활권별로 세대수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물었습니다. 답변은 도시계획국 정의경 국장이 해드리겠습니다.

<답변> (정의경 도시계획국장) 답변드리겠습니다. 7,000세대 공급은 분양 4,000, 임대 3,000으로 6-3과 5-1생활권 위주로 공급될 예정이고, 금년 준공 물량 4,000세대는 4-2생활권, 1-5생활권 중심으로 준공될 예정입니다.

향후 구체적인 위치와 세대수, 공급방법에 대해서는 1월 말에 별도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세 번째 질문입니다.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이 8월에 준공 예정으로 되어 있는데 입주하는 부처는 어떻게 되는지와 어린이박물관, 창의진로교육원 준공시점과 운영 방안에 대해 물었습니다. 답변은 공공건축추진단 이정희 단장이 해드리겠습니다.

<답변> (이정희 공공건축추진단장) 질의하신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면적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중앙동은 지하 3층, 지상 15층 규모로 연면적 13만 4,489㎡, 4만 683평입니다. 부지면적 4만 2,762㎡, 1만 2,935평 규모로 지금 건설 중에 있습니다.

중앙동에 입주하게 될 입주 부처 선정과 또 입주시기에 대해서는 저희 청이 아니라 행정안전부에서 소관하고 있고, 또 해당 부처에서 검토를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박물관 같은 경우는 지금 공사 중에 있는데요. 금년 12월에 준공을 할 계획이며, 준공 이후에 관리 절차를 거쳐서 2023년 상반기에 개관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질의 주신 창의진로교육원 같은 경우는 마찬가지로 올해 12월에 준공을 할 계획이며, 2023년 3월에 개관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교육원 같은 경우는 세종시교육청에서 인수해서 운영 방식 등을 검토해 나갈 예정입니다.

<질문> (사회자) 마지막 질문입니다. 회덕IC 연결도로를 올해 4월에 착공한다고 했는데, 시점과 종점은 어디인지와 총연장과 차로 수는 얼마이고 언제 완공되는지에 대해서 물었습니다.

답변은 기반시설국 유근호 국장이 해드리겠습니다.

<답변> (유근호 기반시설국장) 회덕IC 연결도로는 대전광역시 대덕구 연축동 경부고속도로와 신대동 천변도시고속화도로 간 총연장 0.8㎞를 왕복 4차로로 조성하고 IC를 신설하는 사업입니다. 4월 착공하여 2025년에 준공할 예정입니다.

본 사업이 완료되면 행복도시와 남부 지역 간 접근성이 향상되고, 신탄진IC 교통 혼잡이 완화되어 행복도시권의 상생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답변> (사회자) 이상으로 2022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업무계획에 대한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