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정례 브리핑

2022.01.06 문홍식 공보담당관
국방부 공보과장입니다.

1월 6일 목요일 일일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관께서는 국방개혁 2.0 추진점검회의를 주관하고 계십니다.

차관께서는 내부 집무 중입니다.

오늘 제공해 드릴 자료는 모두 3건입니다.

먼저, 국방부는 국방부 장관 주관으로 국방개혁 2.0 추진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지난 4년간의 성과를 평가합니다.

두 번째로, 국방대는 국방대 총장 주관으로 2021학년도 학위과정 학위수여식을 갖습니다.

마지막으로 방위사업청은 방위산업 육성과 수출 확대를 도모하기 위해 무기체계 제안서 평가제도를 개선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군내 코로나19 추가 확진은 총 16명이며, 누적 확진자는 3,376명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지된 문자 내용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오늘 언론 질의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해서, YTN 기자님께서 북한 극초음속 미사일 발사 관련 우리 군의 평가, 그리고 합참이 지난 9월 북한의 극초음속 미사일이 개발 초기단계이고 실전 배치까지 상당 기간 소요될 것이며, 한미연합자산으로 요격 가능한 수준으로 평가한 것에 대해서 지금도 유효한지 질의하셨습니다.

또한, 어제 발사한 극초음속 미사일이 어떤 점에서 진보가 이루어진 것인지, 또한 새해 북한의 첫 무력도발에 대한 우리 군의 입장은 무엇인지, 북한의 극초음속 미사일 발사에 대응할 수 있는 한미연합자산은 무엇인지 질의하셨습니다.

이에 대해서 합참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답변> (김준락 합참 공보실장) 합참 공보실장입니다. 한미정보당국은 어제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에 탐지된 제원과 특성에 대해서 정밀 분석 중에 있습니다.

추가적인 질문과 관련해서는 다양한 한미정보자산으로 탐지됐고 대응 가능하며 우리 군의 대응 능력과 태세는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만, 세부적인 현황에 대해서는 말씀드릴 수 없음을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관련된 추가 질문으로, 극초음속 미사일도 탄도미사일에 해당되는데 유엔 안보리 결의에 위반되는 사항인지 질의하셨습니다.

<답변> 한미는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을 연합자산으로 정상 탐지하였으며, 세부 제원은 분석 중입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모든 발사행위는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사항입니다.

<질문> (사회자) YTN에서 동부전선 월북 상황과 관련해서 월북자의 생사 여부, 월북자 안전 보장을 위한 대북통지문 발송 여부, 북한군 당국의 반응에 대해서 질의하셨습니다.

<답변> 지난번에도 한번 언급은 말씀 한번 드린 바가 있습니다. 현재 거기서 특별하게 드릴 말씀은 아직은 없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 질문으로 YTN에서 한·미·일 국방장관회담 일정 관련해서 문의하셨습니다.

<답변> 한·미·일 3국은 최근 코로나 확산 상황을 고려해 1월 중 개최를 검토 중이던 한·미·일 국방장관회담을 연기하기로 하였습니다. 추후 개최시점은 아직 논의된 바 없고, 적절한 시점에 다시 협의하기로 하였습니다.

<질문> (사회자) 마찬가지로 YTN에서 일본이 잠수함에 장사정 순항미사일을 탑재하는 것을 추진한다는 보도에 대한 우리 군의 입장을 문의하셨습니다.

<답변> 외신보도에 대해 국방부가 일일이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질문> (사회자) 합참 의장 주관 긴급작전지휘관회의 내용과 앞으로 진행될 경계작전 능력 향상 운용기간, 그리고 다음 달 진행될 현장점검 내용 등에 대해서 YTN에서 문의하셨습니다.

합참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답변> (김준락 합참 공보실장) 오늘 소집되는 긴급작전지휘관회의 관련해서 질문하셨습니다. 합참 의장은 오늘 동부전선 상황 관련 긴급작전지휘관회의를 소집하여 현 상황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전비검열실의 현장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군단장 책임하에 현장 부대의 장병들의 임무수행 능력 향상을 위해 근본적인 문제를 진단하고 실질적인 보완대책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합참은 2월부터 전 작전부대를 대상으로 임무수행 실태를 현장에서 점검해 나갈 계획입니다.

<답변> (사회자) 이상 오늘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끝>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