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일일 정례 브리핑
3월 21일 월요일 일일 정례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관 및 차관께서는 내부 집무 중입니다.
오늘 제공 자료는 모두 2건입니다.
하나는 오늘 9시 부로 국방 사이버 방어태세를 격상했다는 그 내용과 방위사업청이 부품 국산화 사업 추진계획을 확정했다는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YTN, 연합뉴스TV, 연합뉴스에서 국방부 청사 이전과 관련해서 예산 규모와 비용 확보 방안, 군 헬기장 이전 계획, 주한 미군기지 조기 반환 요청에 대한 경과에 대해서 문의하셨습니다.
<답변> 현재 검토 중인 사항입니다. 그래서 답변이 제한됨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은 YTN에서 한미연합지휘소훈련 관련해 4월로 일정이 미루어졌는지, 시기와 규모, 방식이 여전히 미정인지에 대해서 문의하셨습니다.
<답변> 여러 번, 수차례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한미 국방당국은 연합방위태세를 확고히 유지한다는 그런 원칙하에서 상호 긴밀히 협의하여 연합훈련을 시행해 오고 있습니다. 한미는 올해 전반기 연합지휘소훈련과 관련하여 훈련 시기, 규모 및 방식 등에 대해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 질문은 YTN에서 한미 양국이 북한의 신형 ICBM 발사 움직임에 대응해서 그간 중단했던 블루 라이트닝 훈련을 5년 만에 재개한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이에 대해서 검토하고 있는지 문의하셨습니다.
<답변> 블루 라이트닝 훈련 등 전략자산 전개와 관련해서 현재 결정된 바 없습니다. 대비태세와 관련한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말씀드릴 수 없음을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은 YTN에서 북한군 군사 동향과 관련해서 북한의 ICBM, SLBM, 핵실험 등 특이 동향은 있는지, 그리고 4월 15일 김일성 생일을 앞두고 수천 명이 평양에 집결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열병식 움직임은 있는지 문의하셨습니다. 이에 대해서 합참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답변> (관계자) 두 가지 질문하셨는데, 한미 군 당국은 긴밀한 공조하에 관련 동향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는 추가로 설명드릴 사안은 없습니다. 확고한, 우리 군은 확고한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답변> 이상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