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방부 일일 정례 브리핑

2022.08.16 문홍식 대변인 직무대리
인쇄 목록
8월 16일 화요일 정례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관께서는 국무회의에 참석 중이고, 차관께서는 내부 집무 중입니다.

오늘 제공해 드릴 자료는 모두 2건입니다.

먼저, 병무청은 8월 17일부터 9월 25일까지 누리집을 통해 '현역 모집병 우수 복무수기'를 공모합니다.

두 번째로 방위사업청은 오늘 국내 소형 무인기 생산 중소기업의 방위산업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제1회 감항인증 설명회를 개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오늘 국방부를 압수수색한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어디 부서를 하는 건지, 또 몇 시부터 진행 중인지 이런 것 좀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저희들이 그런 보도가 속보로 계속 나오고 있는데 수사기관에서 그것은 확인해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고, 저희들이 수사기관에서 압수수색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별도로 확인해 드리는 것은, 공개적으로 확인해 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질문> 오늘 아침에 합참에서 문자와 자료를 통해서 을지프리덤실드 훈련을 한다고 공지했습니다. 그런데 훈련을 실시하는... 그런데 과거에서, 과거의 사례로 볼 때 한미가 대규모 연합훈련을 한다, 라고 하게 되면 북한이 늘 어떤 형태로든 반발을 해왔는데 그와 관련해서, 지금 현재 북한 군 동향 관련해서 특이한 것이 있는지 하고, 궁금하고요.

또 한 가지는 지금 을지프리덤실드 훈련과 관련해서 훈련의 의미, 그다음에 앞으로 그 훈련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 간단하게 말씀해 주셨으면 합니다.

<답변> 퍼시픽 드래곤 말씀하시는 건가요? 두 번째 것.

<질문> 두 번째 것은 을지프리덤실드하고 퍼시픽 드래곤 둘 다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북한 군 동향 말씀해 주시죠.

<답변> (김준락 합참 공보실장) 북한 군 동향 관련해서 말씀하셨는데, 한미 정보당국은 긴밀한 공조하에 관련 시설과 활동에 대해서 면밀히 추적 감시하고 있습니다. 우리 군은 다양한 가능성에 대비하여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추가로 설명드릴 만한 사안은 없습니다.

<답변> 먼저, 이번 후반기 한미연합연습 관련된 의미에 대해서 말씀해 달라는 질문이신 것으로 제가 이해를 했는데, 잘 아시는 것처럼 한미연합연습은 연합방위태세 유지를 위해 연례적으로 실시하는 그런 방어적 성격의 연습입니다. 이번 연합연습은 한미연합연습과 그리고 야외 기동훈련을 정상화함으로써 한미동맹을 재건하고 연합방위태세를 공고히 확립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씀을 드릴 수 있고요.

또 이번 후반기 연합연습 간에는 다 아시는 것처럼 지휘소 연습에 국한하지 않고 제대별·기능별로 전술적 수준의 실전적인 한미연합 야외 기동훈련 이것도 병행하고 시행한다, 이런 말씀을 같이 드리겠습니다.

또 퍼시픽 드래곤 훈련과 관련해서는 잘 아시는 것처럼 이번 퍼시픽 드래곤 훈련은 지난 6월에 있었던 싱가포르에서 열렸던 한·미·일 국방장관 간의 합의에 따라서 이번에 이루어지는 훈련입니다. 한·미·일은 이번 훈련을 통해 북한의 도전에 대응하기 위한 3국 안보협력을 진전시키고 공동의 안보와 번영을 수호하며 규칙에 기초한 국제질서를 유지해 나간다는 그런 공약을 재확인하겠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