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3 정부 업무보고

콘텐츠 영역

대변인 정례 e-브리핑

2023.01.16 최현석 대변인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고용노동부 주간 홍보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첫 번째, 브리핑 관련해서는 목요일 11시에 산재예방감독정책관이 재해조사 대상 사망 사고 발생 현황에 대해서 발표할 예정입니다. 장소는 417호입니다.

장차관 주요 일정입니다.

장관께서는 오늘 11시 30분에 전통시장, 대전에 있는 전통시장에 방문할 예정이고요. 3시에는 세종컨벤션센터에서 국책 연구기관장 등과 함께 고용상황 점검을 위한 간담회를 갖습니다.

이번 주 국무회의는 내일 서울청사에서 있을 예정이고, 고용노동부 안건은 없습니다.

내일 1시 반에는 김포에 있는 현장 사업장을 방문하실 계획입니다. 내일 이와 연계해서 금년도 근로감독 추진계획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행사장은 인사 말씀까지 공개하겠습니다.

목요일에는 도농 상생 농업 일자리 사업 업무협약식이 문경에서 있을 예정입니다. 협약 체결까지 공개하겠습니다.

차관 일정입니다.

차관께서는 내일 11시에 전통시장을 방문하시고, 목요일 8시 반에 차관회의가 있습니다. 그리고 당일 2시에는 서울 강남구에서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입학식이 있습니다. 여기에 참석하실 예정입니다.

2페이지, 주요 홍보계획입니다.

금년도 과정 평가형 자격 교육훈련 과정 공고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금일 석간 인터넷, 9시 이후에 이미 보도자료가 배포돼서 보도가 되고 있습니다.

말씀드린 2023년 고용상황 점검을 위한 연구기관장 간담회는 금일 3시에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있고요. 기본적으로는 지난해 1년간의 경제, 고용상황을 점검하면서 금년도 경제상황, 고용상황, 그다음에 리스크 요인 등등에 대해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이 되겠습니다.

내일은 초소규모 건설 현장에 대해서 무료 기술지도 사업을 한다는 점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1억 미만 건설 공사라든가 이런 부분들을 분석하면 주로 지붕에서 떨어져서 사망하시는 경우들이 많고, 또 7대 고위험 작업 현장 이런 부분들이 있어서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집중적으로 무료 기술지원 사업을 할 계획입니다.

당일 화요일, 내일은 또 장기분쟁 사업장 분쟁 해결 지원방안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저희가 주로 노사 관계 이런 부분들에 대한 조정·중재에 대한 전문가들을 구성해서 장기분쟁 해결지원단을 출범시킬 예정입니다.

현재 노사가 희망하는 경우, 노동위원회를 통한 공적 조정이 아닌 노사가 희망하는 경우에 전문가가 교섭을 주선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등 해서 장기분쟁 사업장이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지원하는 그런 내용들이 되겠습니다.

화요일에는 또 2023년 근로감독 추진계획을 발표합니다. 이와 함께 경기 김포시에 있는 SSG 물류센터 현장을 방문하셔서, 특히 업무계획에서 강조했던 5대 노사 불법·부조리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근로감독을 하겠다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말씀드릴 계획입니다.

수요일입니다.

수요일에는 고령자 고용안정지원금 사업을 안내하는 내용을 담아서 보도자료를 배포하겠습니다.

목요일입니다.

2022년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 재해조사 대상 사망 사고 발생 현황 결과를 발표할 계획입니다. 이 내용은 뭐냐 하면 산재 사망 사고 중에서 개인 지병이나 방화 등 법 위반 없음이, 그러니까 산업안전보건법령 위반 없음이 명백한 경우는 제외되는 통계입니다. 통계청 고시에 따라서 통계가 매년 발표되고요. 이 부분에 대해서 분석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용노동부 차관께서는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9기 입학식에 참석하셔서 교육생들을 격려하실 계획입니다.

마지막입니다.

고용노동부와 농림축산식품부가 도농 상생 농업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문경에서 체결합니다. 농업 분야는 특히 일손이 부족해서 이 부분에 대해서 두 부처가 협업할 수 있는 사업들을 마련하고, 업무협약식 이후에는 농업인과 간담회를 가지시고 애로사항을 듣고 또 현장을 둘러보실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홍보계획을 말씀드렸습니다.

설이 이어지는데 설 명절 잘 보내시고 내내 건강하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히단 배너 영역

Daum에서도 정책브리핑 뉴스를 만나보세요! 모바일 MY뉴스 구독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