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례 브리핑

2023.02.04 김완기 대변인
인쇄 목록
산업통상자원부 대변인입니다.

새로운 한 주가 밝았습니다. 오늘부터 정부지침에 따라서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돼서 저도 브리핑은 마스크 없이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주 보도계획은 총 27건입니다.

먼저, 1월 31일 화요일 조간으로 장관은 1월 30일 월요일 14시에 롯데호텔에서 서호주 총리와 면담을 통해서 핵심광물, 청정수소 및 암모니아, 그린철강 등 청정에너지 분야 협력과 우리 기업의 투자·수출 지원방안 등을 논의합니다.

같은 날 15시에 통상교섭본부장은 대한상의에서 '제31차 통상추진위원회'를 개최하여 관계부처와 함께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 TIPF 추진방안과 금년도 FTA 자유무역협정 추진전략 등을 논의합니다.

그리고 2022년 연간 및 12월의 자동차산업에 대해 자동차산업 전반, 친환경차, 자동차 부품의 생산 및 내수, 수출대수·금액 등 잠정실적과 동향을 분석하여 발표합니다.

2월 1일 수요일 조간입니다.

1월 31일 화요일 16시에 롯데호텔에서 에너지실장 주재로 '금속비축 종합계획'의 세부 이행을... 지난 2022년 10월에 발표한 '금속비축 종합계획'의 세부 이행을 위한 민관 간담회를 개최하여 희소금속 방출 소요기간 단축 등 민간 지원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합니다.

2월 1일 수요일 11시에는 2023년 1월 수출입 동향이 발표됩니다. 무역투자실장이 브리핑을 할 예정입니다.

2월 2일 목요일 조간입니다.

1차관은 2월 1일 수요일 18시에 반도체·장비·재료 분야 전시회인 '세미콘 코리아 2023년'의 부속 행사인 '인더스트리 리더쉽 디너'에 참석하여 반도체 칩 제조기업 및 소부장 기업인들과 소통을 진행합니다.

2월 2일 목요일 석간입니다.

장관은 2월 2일 목요일 11시에 더플라자 호텔에서 글로벌 반도체 장비업체인 ASM사 CEO와 면담을 통해서 R&D 등 협력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ASM사는 ASML사와 과거 관계가 있었으나 현재는 별도 회사로 되어 있는 네덜란드 회사입니다.

2월 2일 목요일 10시에는 에너지정책관이 그랜드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육군 본부와 함께 민·군 에너지 기술교류회를 출범하고, 에너지 분야 방산수출 및 군 전력화를 위한 협력 MOU를 체결합니다.

2월 3일 금요일 조간입니다.

1차관은 2월 2일 목요일 14시에 대한상의에서 '철강분야 실물경제 현장점검회의'를 개최하여 철강기업의 투자 및 수출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지원방안 등을 논의합니다.

실물경제 현장점검회의는 1월 18일에 있었던 디스플레이 분야에 이어서 두 번째로 개최되는 회의입니다.

통상교섭본부장은 2월 2일 목요일 14시에 무역보험공사에서 대 EU 통상현안대책단 및 범부처 EU CBAM 대응 T/F를 연달아 개최하여 탄소국경조정제도 전환기간 시행에 앞서 선제적 대응을 추진합니다.

이와 관련돼서 잠시 후에 차관보께서 백브리핑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2022년 연간 및 12월의 온·오프라인 주요 유통업체 전체 매출액 증감 및 상품군별 매출 변화, 1인당 구매단가 등을 분석하여 발표할 예정입니다.

다음으로, 장관 주요 일정입니다.

어제 사회복지시설 현장점검이 있었고요.

금일 1월 30일 월요일에는 이미 국무회의가 서울청사에서 개최되었고, 계속해서 국회에서 경제외교자문위원회가 개최되며, 오후에는 서호주 총리 면담이 롯데호텔에서 개최됩니다.

2월 2일 목요일에는 ASM사 회장과 면담이 더플라자 호텔에서 있습니다.

세 번째로, 주요 정책 관련 회의입니다.

제5회 국무회의가 오늘 08시 30분에 서울-세종 이원 간 개최되었고요.

심의·의결 안건 총 8건 중에서 법률안은 '공공재정환수법 일부개정법률안' 1건, 대통령령안 '행정권한 위임·위탁 규정 일부개정령안' 등 3건, 일반안건 2건, 보고안건 2건이 논의되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소관 심의·의결 안건은 없었습니다.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