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통일부 정례브리핑

2023.02.24 이효정 부대변인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북한의 전략순항미사일 발사와 관련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북한은 어제 새벽 전략순항미사일 4기를 발사하였다고 오늘 아침에 보도하였습니다.

국내외 연구기관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 비용을 식량 도입에 사용했을 경우 100만 t 이상을 구매할 수 있는 규모로, 이는 북한 전체 연간 식량 부족분을 모두 충당하고도 남는 수준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북한이 최근 발사한 장거리 탄도미사일 1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만 계산해도 취약계층 200~300만 명이 약 5개월간 취식 가능할 정도의 식량인 약 10만 t을 구입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북한은 더 이상 무모한 핵·미사일 도발을 중단하고 주민들의 민생 개선에 매진해야 할 것입니다.

다음은 탈북민 방사선 피폭 검사와 관련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정부는 2017년과 2018년에 함북 길주군과 그 인근 지역 출신 탈북민 중 일부를 대상으로 방사선 피폭 검사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조사 결과 핵실험에 따른 인과관계가 특정되거나 별도 치료가 필요한 방사능 피폭 사례를 발견하지는 못하였습니다.

다만, 당시 조사는 대조군이 없었고, 표본 수가 40명으로 한정적이었으며, 흡연과 중금속 등 교란변수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한 점 등으로 조사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습니다.

정부는 최근 풍계리 핵실험장 주변 방사능 누출 가능성이 제기되는 데 대해 우려를 갖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보다 의미 있는 조사 결과를 얻기 위하여 관련 지역 출신 대상자들의 동의를 얻어 올해부터 피폭 전수조사를 추진해나갈 예정입니다.

피폭 검사는 탈북민의 방사능 영향 및 건강상태 확인을 위해 일반 건강검진과 병행하여 실시할 계획입니다.

모두에서 드릴 말씀은 여기까지입니다. 현안에 대해 질문 있으시면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방금 피폭 전수조사라고 하셨는데 그러면 예전에 조사하셨던 분들을 포함해서 그 지역 출신을, 3만 명 넘는 탈북자 중에 그 지역 출신을 전부 다 조사하시겠다는 건가요?

<답변> 네, 1차 핵실험 이후 탈북한 길주군과 인근 지역 출신 탈북민 881명 중 당사자의 동의를 얻어서 대상자를 선정한 다음에 피폭 검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