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정부통합지식행정시스템, 국책·민간 연구기관 정보 제공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안녕하십니까? 행정안전부 정준우 사무관입니다.

공무원들이 정책수립에 참조할 수 있는 각종 지식정보를 모아놓은 정부통합지식행정시스템(GKMC)가 국책·민간 연구소의 각종 연구 보고서를 추가로 제공하여 더욱 풍성해질 전망입니다.

GKMC는 2008년에 구축되어 현재 58개 중앙부처 및 128개 지자체 시스템과 연계되어 35만 건 이상의 지식을 공유하고 있으며, 11만 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현재 GKMC는 공무원들이 업무를 수행할 때 이용하는 업무용 PC에서만 접속할 수 있어 외부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주요 연구소의 지식정보를 이용하기에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다시 말해 업무수행 중에 외부 연구기관의 자료를 참조하거나 활용하기 위해서는 업무용 PC와 인터넷 PC를 번갈아서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7월 4일부터 국내 국책연구소와 민간연구소의 연구보고서, 정기간행물, 논문 등 24종 3만여건의 정보를 GKMC에서 통합 제공할 예정입니다.

국책 및 민간연구소와 긴밀히 협력하여 각 기관의 홈페이지와 GKMC를 시스템으로 연계하고 각종 자료를 자동으로 GKMC를 통해 제공할 계획입니다.

우선 연구보고서를 제공하는 기관은 산업연구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 한국행정연구원 등 국책 연구기관 4곳과 삼성경제연구소, LG경제연구원, 현대경제연구원 등 민간연구기관 3곳이며, 향후 다른 연구소 등의 자료도 제공해 나갈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현재 보유하고 있는 보고서 뿐 아니라 앞으로 이들 기관에서 생산되는 각종 보고서도 현행화 하여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공무원들이 시의성 있는 정보 활용을 하여 관련 정책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