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2년 20대 업무보고

img-news

콘텐츠 영역

새만금개발청 9월 12일 세종시에 개청 

주요 사업 착공 등 본격화되면 새만금 현지로 이전

2013.07.12 새만금개발청 설립준비단

국내 최대규모의 개발사업인 새만금사업을 총괄하는 새만금개발청이 세종시에 둥지를 틀고 오는 9월 12일부터 업무를 시작한다.

국토교통부는 12일 새만금위원회에 새만금개발청 청사입지, 조직 및 예산계획 등 개청 준비현황을 보고하고 개청일정 등을 확정·발표했다.

새만금개발청 조감도
새만금개발청 조감도

새만금개발청은 지난해 12월 여야 공동발의로 제정된 ‘새만금사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차관급 중앙행정기관으로 설립됐다.

그동안 국토부, 산업부, 문화부 등 관계부처에서 개별적으로 추진하던 새만금지구 내 명품복합도시 개발, 산업용지, 신·재생에너지용지, 관광·레저용지 등을 전담해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 6월 관계기관 및 전문가, 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의견조사한 결과, 새만금개발청의 위상 및 상징성, 우수 인력 확보, 투자유치 등 업무편의 측면에서 세종시가 최적 입지로 평가됐다.

하지만 주요사업 착공 등 사업이 본격화 되면 현지로 이전하는 것이 기본 방침이다.

임시 청사가 들어설 곳은 세종시 1-5구역 복합커뮤니티 센터내 사무실로 정부 세종청사와 가깝다.

.

새만금개발청의 조직·예산 등은 현재 안행부·기재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 중에 있으며, 이달 말께 확정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새만금특별법의 취지와 사업진척도 등을 고려해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조직과 예산 등을 확보할 계획이다.

한편, 새만금개발청 개청이 가시화됨에 따라 그동안 다소 지연됐던 새만금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국토부 박선호 새만금개발청설립준비단장은 “새만금개발청의 청사입지, 개청일 등이 확정됨에 따라 앞으로 개청 준비가 본격화될 것”이라며 “개청 이후 투자유치·개발전략 마련 등이 차질없이 수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새만금개발청 설립준비단 044-201-4844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