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2년 20대 업무보고

img-news

콘텐츠 영역

빙판길에서 넘어졌을 때 응급처치법

2013.12.16 하이닥
빙판길에서 미끄러지려는 다리본격적으로 눈이 내리고 거리에 내린 눈이 얼어 빙판길이 많아지는 겨울철이다. 빙판길 낙상환자 상당수는 근육이 경직된 겨울철에 두꺼운 옷을 입고 몸놀림이 둔해진 상태에서 걷다가 혹은 무거운 물건을 들고 가다가 미끄러져 골절상을 입는 경우가 많다.

빙판길 낙상 등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선 우선 눈 오는 날이나 빙판으로 길이 미끄러운 경우엔 가급적 외출을 삼가고 외출이 불가피 할 경우엔 뒷굽이 낮고 폭이 넓으며 바닥이 미끄럽지 않는 소재로 만들어진 등산화와 같은 신발을 신어야 한다.
 
또 춥다고 해서 호주머니에 손을 넣지 말고 거동이 불편할 경우에는 휠체어, 지팡이, 보호패드 등을 착용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특히 빙판길에 넘어져 발목이나 손목의 인대가 늘어났거나 삐었을 때는 손상된 부위를 움직이지 말고 머플러나 수건 등으로 감싸주고 만약에 뼈가 부러지는 골절상을 입었다면 우선 부목(나무판, 신문지, 자 등)과 손상부위 사이에 수건이나 옷, 담요 등으로 고정시킨 후 병원으로 옮겨야 한다.

통증이 심한 경우는 온찜질을 해 통증을 완화시켜야 하고 심하게 부어 올랐다면 냉찜질이 적합하다.

<자료="하이닥, ⓒ(주)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