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헌법 제7조는 “공무원은 국민 전체에 대한 봉사자이며, 국민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고 규정하고 있다. 공무원은 국가와 국민, 사회를 위해 헌신하고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의미다. 공무원이 적극적이고 친절한 행정을 한다는 것은 주민에게 신뢰를 주는 것이고, 신뢰는 감동을 낳는다. 이런 공무원이 많아질 때 우리나라는 희망이 커질 것이다. 국민의 입장에서 적극행정을 구현하고, 능동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를 조성하는 데 기여한 우수사례를 소개한다.(편집자 주)
열혈 신입 공무원이 일을 제대로 냈다. 올해 공직에 입문한 경기도청 회계과 김경완(34) 주무관은 공용차량을 도민이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행복카셰어’ 정책을 확산하기 위해 발로 뛰고 있다.
“공직에 들어오자마자 주말, 야근 불사하고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몸은 힘들었지만 첫해부터 의미 있는 일을 한다는 데 큰 보람을 느끼고 있어요.”
경기도청은 지난해 12월 소속 공무원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선발해 정책으로 발전시키는 ‘영 아이디어 오디션’ 제도를 처음 실시했다. 행복카셰어는 평소 주말에 운행되지 않는 공용차량의 활용방법을 고민하던 경기도청 공무원의 아이디어가 오디션에 선정돼 이듬해 바로 실현에 나서게 된 정책이다.
올해 2월 공직생활을 시작한 김 주무관이 담당하게 된 첫 업무가 바로 ‘행복카셰어’ 사업이었다. 경기도청은 설 연휴 행복카셰어 시범사업을 진행하면서 정책 발전 가능성을 검토했다. 차량은 경기도 본청과 경기북부청 차량 60대를 지원했고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총 21가족이 이용했다. 시범사업이라 이용자가 많지는 않았지만 만족도 조사 결과 이용 가족 전원이 100% 만족을 표시했고, 그중 18가족이 주말과 공휴일로 이용 가능시간을 확대해도 이용 의사가 있음을 나타내는 등 좋은 반응을 얻었다.
“형편이 어려운 가족들이 차를 이용하면서 굉장히 좋아하셨어요. 저도 많이 뿌듯했죠. 시범사업 당시 31개 경기도 시·군 중 수원시와 의정부시에서만 실시하고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가족에게만 제공했는데 좀 더 사업을 확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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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에 운행되지 않는 공용차량을 도민들과 무상 공유하는 행복 카셰어. 5월부터 10월까지 813가족 3630여 명이 이용했다. (사진=경기도청) |
영 아이디어 오디션 선정 뒤 정책 실현
시범사업 만족도 조사서 100% 만족
시범사업 이후 경기도청은 3개월의 준비 과정을 거쳐 지난 5월 5일 어린이날 연휴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행했다. 이전에 발견했던 차량 대수 부족, 한정된 지역 배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경기도 직속 기관과 사업소의 가용 차량을 추가 투입해 8개 시·군 16개 기관에서 총 105대의 차량을 운용할 수 있게 됐다. 본사업이 시작되자마자 좋은 반응이 이어졌다. 5월 5일부터 연휴기간 동안 64가족이 이용한 것을 시작으로 매주 주말과 공휴일마다 차량 공유를 시작했다. 또 한국민속촌, 양평 세미원, 물향기수목원, 경기문화재단 소속 시설, 경기도문화의전당, 광명동굴, 의왕레일바이크 등 도내 문화·관광지와 협약을 체결해 이용객들을 위한 무료 이용권을 지원했다.
특히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가족에게만 제공하던 차량 공유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경기도 공유차량의 공유 이용에 관한 조례’ 제정을 추진했다. 그 결과 지난 7월 19일 ‘경기도 공유차량의 공유 이용에 관한 조례’가 제정됐고, 이를 통해 기존 이용 대상에 한부모·다문화·다자녀·북한이탈주민 가족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더 많은 도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었지만, 이게 공직선거법에 위반될 수도 있더라고요. 그래서 이용 절차와 지원 범위를 명확히 하기 위해 조례 제정을 추진했습니다.”
6개월간 813가족·3630여 명 이용
내년 경기도 31개 시·군 전역 확대 목표
행복카셰어 사업은 올해 5월 본사업 시작 이후10월까지 6개월간 총 813가족 3630여 명이 이용했다. 월평균 124가족 560명 규모로, 2월 시범사업 대비 9월 추석 연휴에는 5배 넘게 이용자가 증가했다. 경기도는 앞으로 행복카셰어 사업을 경기도 31개 시·군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추석 연휴에는 참여 의사를 밝힌 부천시, 오산시, 시흥시 등 3개 시와 함께 시범사업을 진행했다. 이 밖에도 행복카셰어 정책 도입을 위해 조례 제정을 준비하고 있는 시·군도 있어 내년 5월부터는 경기도 전역에서 행복카셰어를 진행하기 위해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김 주무관은 이렇게 행복카셰어 정책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던 주요인으로 ‘협업’을 꼽았다. 실제로 행복카셰어 업무는 하나의 부서에서 처리할 수 없고 각 시·군의 협조는 물론 주말이나 공휴일 차량 지원을 위해 업무시간이 아닌 휴일에 대민 서비스를 수행할 공무원이 필요했다. 이를 위해 경기도는 행복카셰어 사업 추진 태스크포스를 구성했다. 추진 전담 직원은 차량지원팀에 배치돼 주요 업무를 원활히 수행했고, 주말 차량 배치소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들을 위해 당직자 교육을 진행해 당직자가 능숙하게 차량 입출고 업무를 할 수 있게 했다. 이 밖에도 경기도청 공무원들로 구성된 자원봉사단에서도 흔쾌히 행복카셰어 정책 확산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주말마다 1~3명 정도가 매번 돌아가며 자원해서 일을 도와주셨어요. 이렇듯 관계부처와 공동체의 협업이 없었다면 이런 좋은 결과는 낼 수 없었을 겁니다.”
1년이라는 시간이 이렇게 빠른 줄 몰랐다는 김 주무관은 “이번 사업을 추진하면서 몸은 힘들었지만 힘든 것보다 수백 배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행복카셰어 공용차량을 이용해 이번 설 연휴에 15년 만에 고향에 내려갈 수 있었다는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도 계셨고, 또 형편이 어려워 가족 여행을 간 적이 없다는 가족이 공용차량으로 무료 이용권이 나오는 민속촌에 들러 행복한 추억을 쌓고 왔다는 말씀을 해주신 적도 있어요. 정말 그런 이야기를 들으면 몸의 피로가 싹 사라집니다.”
그는 올해 행복카셰어 정책 확산의 공을 인정받아 11월 16일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6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 주무관은 “올해 처음 공무원으로 일하면서 이런 큰 상을 받게 돼 책임이 더욱 크다”고 말했다.
“행복카셰어는 행정에 최근 새로운 패러다임인 공유경제를 도입해 예산 투입 없이 도민의 행복을 이끌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도 행복한 대한민국을 위해 적극적으로 행정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클리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