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특허청, ‘만화로 보는 지재권 생존기’ 발간

기업 해외진출 시 지재권 대응방안 알기 쉽게 소개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 국내에서 요식업으로 유명한 전문 프랜차이즈 A사는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해 해외진출을 준비하던 중 중국 상표브로커에게 한글·영문상표를 선점당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다행히도 A사의 경우 자체적으로 중문 브랜드를 출원해 놓은 상황이었지만, 현재까지도 이의신청을 진행하는 등 상표권 회복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위 사례와 같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해외에서 필수적으로 상표권을 등록해야 한다.

국내에서 잘 알려진 상표라 해도 진출국가에서 등록하지 않으면 향후 그 나라에서 사용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도리어 침해자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특허청과 코트라(KOTRA)는 우리기업이 해외에 진출할 경우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사례를 카툰형식으로 재미있게 구성한 ‘만화로 보는 지재권 생존기’라는 제목의 글로벌 지식재산권 보호 가이드북을 발간한다고 15일 밝혔다.

특허청과 KOTRA가 글로벌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해 발간한 가이북 ‘만화로 보는 지재권 생존기’
특허청과 KOTRA가 글로벌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해 발간한 가이북 ‘만화로 보는 지재권 생존기’
이번에 발간되는 가이드북은 해외 진출 준비단계, 전시회 출품단계, 수출계약단계, 위조상품 유통 및 특허침해 소송단계 등에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스토리를 구성했다.

각 단계별로 우리기업이 해외 진출 시 간과하기 쉬운 주요 포인트와 그 대응 방안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독자의 눈높이에 맞춰 제작되었다.

특허청 관계자는 “이번 가이드북 발간을 통해 우리기업들이 현지에서 만날 수 있는 지재권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무엇보다 해외 진출 전에 지재권 보호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가이드북은 해외 진출 또는 예정기업 대상 국내외 설명회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우선 배포하고 지역지식재산센터, KOTRA 해외무역관, 한국지식재산보호원, 무역협회, 산업단체 등 유관기관을 통해서도 배포할 계획이다.

문의: 특허청 산업재산보호협력국 산업재산보호지원과 042-481-3573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