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안전 이상무!”…U-20 월드컵 대비 ‘대테러훈련’

수원서 6개 기관 400여명 참가…드론 격추 전술훈련도 실시

2017.05.16 국무조정실
인쇄 목록

정부는 오는 20일 개막하는 U-20 월드컵에 대비해 경찰과 소방, 군 등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대테러훈련을 대회 본부도시인 경기 수원에서 실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오후 경기도 수원시 수원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이번 훈련에는 국정원 경기지부·경기남부경찰청·수도군단·제51보병사단·한강유역환경청·경기도 등 6개 기관 400여명이 참가했다.

이번 훈련은 오는 20일부터 약 3주간 수원·인천·대전·천안·전주·서귀포 등 6개 도시에서 개최되는 ‘제21회 FIFA U-20 월드컵 코리아 2017’이 4일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안전한 대회 개최를 위한 최종 점검 차원에서 열렸다.

16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수원종합운동장에서 ‘2017 FIFA U-20 월드컵 대테러 종합훈련’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16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수원종합운동장에서 ‘2017 FIFA U-20 월드컵 대테러 종합훈련’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훈련은 월드컵 대회기간 중 관중들에 대한 폭탄 또는 화학테러나 선수단 인질억류 등 국제테러조직의 동시 다발적 복합 테러가 발생한 경우를 가정해 진행됐다. 

상황전파 등 초동조치 단계부터 폭발물 처리, 테러범 진압 등 관계기관의 합동작전 절차와 사상자 구조·구급을 위한 협력대응의 전 과정을 점검했다.

특히 독일 베를린과 프랑스 니스 등 유럽에서 발생했던 차량돌진 테러와 같은 ‘로테크(Low-Tech)’ 테러에 대한 대응체계를 점검하고 최근 이용분야가 다양해진 드론을 이용한 테러에 대비, 격추 전술훈련도 실시했다.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는 해외테러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등으로 엄중한 안보 상황에서 개최되는 U-20 월드컵은 안전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며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이번 대회를 어떠한 불미스러운 사건사고도 없이 안전하게 마무리해 전 세계인들에게 대한민국의 안전성을 알리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경기장 등 최일선 현장에서부터 관계기관간 테러예방과 대비태세 강화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테러 위해첩보에 대한 모니터링 등 긴밀한 정보공유와 함께 철저한 상황관리 체계가 유지되도록 노력할 것”을 지시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대회기간 전후 6개 지역별 대테러 현장안전통제실 가동 및 비상 근무체제를 유지하고 경기장을 포함한 테러대상시설의 경비인력을 증원 배치하는 등 대비태세를 강화할 예정이다.

문의: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 02-2100-2045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