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취약층 전기·가스 요금감면 온라인으로 신청

기존 서비스에 지역난방요금 추가…올해 말까지 모바일로 확대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기초생활수급자·장애인·한부모가족·차상위계층은 19일부터 복지포털 복지로(www.bokjiro.go.kr)를 통해 전기·가스·통신·난방·TV수신요금 감면신청을 할 수 있게 됐다고 보건복지부가 18일 밝혔다. 

지금까지는 감면대상자가 요금감면 혜택을 받으려면 신분증과 요금고지서를 지참하고 직접 읍면동 주민센터나 각각의 감면해당 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등 불편함이 많았다.

앞으로는 각종 요금감면서비스를 지원받고자 하는 경우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 신청자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원하는 감면서비스를 선택해서 신청하면 된다.

신청절차는 (1단계)개인정보활용 및 공인인증하기 → (2단계)통신요금 등 서비스 선택 및 주의사항 확인 → (3단계)가족구성원 정보 조회 후 신청 기본정보 입력 → (4단계)통합감면서비스 신청정보 입력처리 → (5단계)신청서 제출 및 신청내용 확인 순이다.

신청 자격이 있는지는 본인인증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별도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없다.

신청결과는 복지로에서 진행상태 확인할 수 있으나 감면 제공기관별로 처리기한이 달라 신청기관으로 직접문의를 하면 더 빠르게 결과를 안내받을 수 있다.

아울러 이번 온라인 신청서비스는 기존 감면대상 서비스에 지역난방요금도 신청이 가능하도록 해 서비스 대상도 확대됐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요금감면 온라인 신청 오픈으로 보다 많은 대상자들이 보다 간편하게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올해 말까지 모바일 서비스로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보건복지부 복지정보기획과 044-202-3161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