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특유의 풍미로 산나물계의 으뜸 식재료는?

2020.06.24 정책브리핑 최재련
인쇄 목록

바람이 볼면 줄기가 이리저리 흔들리는 모습이 마치 술에 취한 사람과 비슷하다고 하여 이름이 불려진 곤드레는 한번 먹으면 그 풍미를 잊을 수 없는 곤드레밥의 주인공이다.

곤드레는 맛의 풍미뿐만 아니라 단백질, 칼슘, 비타민 등이 골고루 들어 있는 건강 채소로, 고혈압과 당뇨 등 성인병에도 좋은 식품이다. 곤드레의 효능과 구매·보관법 등을 알아본다.
    
곤드레

곤드레의 효능

첫째,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 예방에 도움을 주고, 알칼로이드라는 정유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진정 효과가 있다.

둘째, 칼슘과 인, 철분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여 뼈를 튼튼하게 하고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된다.

셋째,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좋은 곤드레 구매·보관법

첫째, 꺼끌꺼끌하지 않고 매끈한 것을 고른다.

둘째, 한번에 다량 구입하여 말려두면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셋째,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습기 없이 보관한다.

곤드레 손질법

첫째, 말린 곤드레는 물에 2~3시간 우렸다가 30여 분간 삶아서 사용한다.

둘째, 삶은 곤드레는 찬물에 헹궈 냉동 보관하면 언제든 해동해서 이용 가능하다.

곤드레 요리법

특유의 풍미와 풍부한 영양소를 가진 곤드레는 누구나 한번쯤 맛보려 할 만큼 유명한 음식으로, 어린 순은 데쳐서 나물이나 장아찌, 튀김으로 먹을 수 있고, 쌈 채소로도 활용할 수 있다. 

건조한 곤드레는 물에 불린 후에 볶아서 나물을 또는 찜요리로 활용하여 먹기도 하며, 특히, 말린 곤드레를 넣어 밥을 지어서 들기름, 양념장과 함께 슥슥 비벼 먹으면 꿀맛이다.  

<자료=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