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찌개류 가정간편식, 한 끼 식사로는 영양성분 부족

식약처, 대형마트 등 판매 687개 찌개류 영양성분 함량 조사

열량·단백질 등 함량 낮아…나트륨 배출 도움주는 식품과 함께 섭취 필요

2020.07.07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쇄 목록

시중에서 판매하는 찌개류 가정간편식 단일품목으로는 한 끼 식사의 영양성분을 채울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 등의 증가로 최근 소비가 급증하고 있는 국·탕·찌개·전골 등 가정간편식에 대한 영양성분 함량 정보 조사를 발표하며 이 같이 밝혔다.

이번 조사는 소비자에게 국·탕·찌개·전골 등 찌개류에 대한 영양성분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영양을 고루 갖춘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실시했다.

서울 시내 한 마트에서 직원이 간편식 제품을 진열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서울 시내 한 마트에서 직원이 간편식 제품을 진열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식약처 위탁 조사기관인 식품안전정보원이 지난 4월 20일부터 6월 10일까지 조사한 가정간편식은 대형마트, 온라인 등에서 판매하는 국 306개, 탕 199개, 찌개 154개, 전골 28개 등 총 687개 제품이다. 

이 결과 시중에 유통 중인 가정간편식 찌개류(국·탕·찌개·전골)는 1회 제공량 당 평균 열량과 단백질 등이 ‘하루 영양성분기준치’보다 낮아 한 끼 식사대용으로는 다소 부족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밥과 함께 섭취한다 해도 열량(438.4kcal, 21.9%), 탄수화물(78.7g, 24.3%), 단백질(13.5g, 24.5%), 지방(5.8g, 10.7%) 함량이 낮아 한 끼 식사로는 에너지 섭취가 충분치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인의 경우 하루 에너지 섭취 참고량 2000kcal의 21.9%수준으로, 편의점 도시락(750kcal)이나 라면(526kcal) 등 유사 식사류 보다 낮았다.

식약처는 1회 제공량 당 평균 나트륨 함량이 세계보건기구 1일 나트륨 권장 섭취량 대비 절반 수준이었는데, 가정간편식이 외식이나 가정식보다 높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나트륨 과잉 섭취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간편해서 한 끼 식사대용으로 즐겨 찾는 가정간편식으로 맛과 영양, 그리고 건강도 챙기려면 열량과 나트륨 등 영양성분 표시를 반드시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가정간편식을 먹을 때는 부족한 열량과 단백질 등을 보충해주는 식품(예: 계란프라이)을 함께 섭취하고, 몸 속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는 칼륨 함량 많은 파·양파 등을 함께 조리해서 나트륨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0

식약처는 앞으로도 소비자가 안전과 영양을 고루 갖춘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유통 제품의 영양성분 함량 비교 분석과 당·나트륨 저감 현황 등에 대한 정보를 계속해서 제공할 계획이다.

문의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소비안전국 식생활영양안전정책과(043-719-226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