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립중앙도서관, 자료관리 시스템 원천 소스 전면 공개

누구나 복제·수정 등 가능…“도서관 분야 소프트웨어 시장 확대 기회 마련”

2020.07.08 국립중앙도서관
인쇄 목록

누구나 자유롭게 공공도서관 자료관리시스템(이하 KOLASⅢ)을 사용하고 복제, 수정, 재배포할 수 있도록 원천소스가 공개됐다.

KOLASⅢ 초기화면.
KOLASⅢ 초기화면.

국립중앙도서관은 8일 KOLASⅢ과 시스템의 원천소스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KOLASⅢ는 공공도서관 자료관리 선진화를 위해 지난 1992년 도스 기반으로 개발돼 현재까지 지속적인 기능개선을 통해 1900여 개 도서관에 보급돼 있는 관리시스템이다.

이번에 공개하는 KOLASⅢ는 도서관 표준업무체계를 준수하고 있으며, 지역도서관에서 요청한 책두레와 책이음 상호대차 기능 등이 포함돼 있다.

개선된 서비스와 더불어 국립중앙도서관은 급변하는 외부환경에 각 도서관이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KOLASⅢ 개발 소스를 전격 공개한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소스코드 공개를 통해 도서관 분야 소프트웨어 시장 확대의 기회가 마련될 것으로 보이며, 각 도서관은 해당 도서관 업무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게 됐다고”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중앙도서관의 ’공공도서관 기술지원센터 누리집(http://kolas.nl.go.kr) - KOLASⅢ - 오픈소스 바로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국립중앙도서관은 소스코드 제공방법, 라이선스 정책, 개발 및 설치가이드 등을 안내하고 기술지원도 한다.

한편, 공개된 소스코드의 저작권 및 지식재산권은 국립중앙도서관에 있으며, 소스코드를 받아 개작할 경우 공개SW 라이선스(GPL3.0)를 적용받는다.

문의: 국립중앙도서관 정보시스템운영과 02-3483-8877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