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한국판 뉴딜' 이행 속도···민간투자 활성화

2020.07.24 KTV
인쇄 목록

박천영 앵커>

정부는 경기 반등을 위해 한국판 뉴딜사업을 빠르게 추진합니다.

특히 민간 투자를 활성화해 경기 회복 모멘텀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계속해서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정부는 한국판 뉴딜사업 후속조치를 빠르게 이행해 경기회복을 뒷받침할 계획입니다.

3차 추경에 포함된 한국판 뉴딜의 주요 사업은 3개월 내 75% 이상 신속하게 집행하고 기존 민간투자 방안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시중 유동성이 늘어난 만큼 생산적인 투자처를 마련한단 계획입니다.



녹취> 김용범 / 기획재정부 1차관

"(시중 유동성이) 한국판 뉴딜 사업과 같은 생산적인 분야로 흘러 들어간다면 자산가격 안정화뿐 아니라 실물경제 회복과 산업 경쟁력 강화 등 다양한 경제적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따라 기존 10조 원 규모의 민자사업과 함께 신규 사업을 더해 총 30조 원 규모의 민자사업을 발굴합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고속도로, 하수처리장, 철도 노선을 확충하는 민자사업과 한국판 뉴딜사업인 그린스마트 스쿨, 내진보강, 수소충전소 설치 등이 있습니다.

또 민자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이뤄지던 적격성 검사 등 사전절차는 동시에 진행해 사업 준비 기간을 최대 6개월가량 단축할 계획입니다.

민자사업에 대한 투자 기회도 확대합니다.

공공 SOC 사업에 투자하는 공모 인프라펀드에 대해선 배당소득을 분리과세해 세 부담을 완화하고 차입 한도 자본금은 기존 30%에서 50%로 상향해 추가 투자를 지원합니다.

기업투자 활성화 방안도 마련했습니다.

현재까지 19조 2천억 원 규모의 기업투자 프로젝트가 진행 중인데 추가로 복합시설과 물류시설 개발 등 6조 원가량의 신규 사업을 추진합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이승준)

정부는 앞으로 개별 기업 면담 등을 통해 현장 애로사항을 충분히 수렴하고 기업의 투자처 발굴을 적극 지원한단 계획입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