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 총리 “지금은 준전시 상황…재정이 국가경제·민생 버팀목 돼줘야”

국무회의서 내년 예산 정부안 심의…“국회의 적극 협력 당부”

2020.09.01 국무조정실
인쇄 목록

정세균 국무총리는 1일 내년도 정부 예산안과 관련, “지금은 재정이 국가경제와 민생의 버팀목이 돼줘야 하는 준전시 상황”이라며 “위기대응을 위한 정책이 중단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국회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555조8000억원 규모로 편성된 내년도 예산안을 심의해 모레 국회에 제출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 총리는 내년 예산안에 대해 “지금의 위기를 조속히 극복하고 선도국가로 도약하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담고 있다”며 “코로나19에 맞서 일자리와 기업을 지키고 소비와 투자를 촉진해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을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판 뉴딜을 본격 추진하고 주력산업과 함께 미래산업을 집중 육성해 성장동력을 확충해 나갈 것”이라며 “고용과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해나가고 감염병과 재해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하는 데에도 재정을 적극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해서는 “상황이 매우 엄중하다”며 “수도권을 넘어 전국에서 매일 수백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고 감염 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사례와 중증 환자도 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방역이 최우선이다. 방역 전선이 무너지면 경제도 국민의 일상도 무너진다”며 “정부는 물러설 수 없다는 각오로 당분간 방역에 모든 역량을 투입하겠다. 국민들도 함께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또한 북상하는 제9호 태풍 ‘마이삭’과 관련, “철저한 대비를 통해 인명피해를 막고 재산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며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위험지대와 수해복구지역 등을 미리 점검해 안전조치를 해달라”고 지시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