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K-방역'에 1조 8천억···'국민 안전' 예산 증가

2020.09.01 KTV
인쇄 목록

신경은 앵커>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기 위한 'K-방역 예산'이 대폭 늘었습니다.
특히 '안전'과 '국가안보강화'를 위한 예산도 증가했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내년 K-방역 예산은 1조 8천억 원.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기 위해 올해보다 6천억 원 늘었습니다.
먼저, 개인보호구와 항바이러스제 등 방역물품을 충분히 비축해 갑작스러운 확산에 대응할 방침입니다.
권역별 감염병 전문병원도 3곳을 추가로 짓고 호흡기전담 클리닉은 기존 500곳에서 두 배 확대합니다.
백신, 치료제 등 신약 개발에는 452억 원이 추가 투입되고 바이오 전문인력과 의과학자, 역학 조사관도 약 270명 늘립니다.
올여름 역대 최장 장마로 곳곳에 침수와 산사태 피해가 이어지면서 피해예방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내년 수해예방 예산을 올해보다 5천억 원 증가한 2조6천억 원 편성했습니다.
풍수해 조기경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안전진단 D등급 미만인 부실 시설을 보수하는 등 풍수해 피해 예방에 1조 6천억 원이 투입됩니다.
이와 함께 산사태 우려지역엔 토사 유실을 막는 사방댐을 추가 설치하고 73개 국가 하천 제방도 보수합니다.
미세먼지와 수돗물 유충 등 생활 속 안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예산은 3조 원 편성됐습니다.
시멘트 업종 등 미세먼지 유발 사업장에 미세먼지 저감 시설을 지원하고 드론과 이동식 측정차량 등 첨단 장비를 도입해 공해 감시도 강화합니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산업단지와 도심 내 녹지공간도 확대합니다.
노후된 상수관과 정수장은 정비하고 수돗물 유충 방지를 위해 정수장 위생관리에도 힘씁니다.
국방예산은 52조 9천억 원으로 올해보다 2조 7천억 원 늘었습니다.
F-35A 도입과 핵심 기술에 대한 국산화 추진으로 전력을 보강하고 전 해안지역과 주요 주둔지에 AI(인공지능)를 접목한 첨단 CCTV를 설치해 경계시스템을 강화합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장비를 활용한 실전형 훈련체계를 구축하는 덴 37억 원 추가로 투입합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