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방역당국 “K-방역 핵심은 국민 자발적 참여와 연대”

“80세 이상 치명률 20.25%로 계속 높은 상황…각별한 주의 필요”

2020.09.02 정책브리핑 신주희
인쇄 목록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은 2일 “K-방역의 핵심은 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연대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고 있으며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아직은 200명 이상의 유행이 발생하고 있지만 국민들의 적극적인 방역 참여 결과로 폭발적인 급증 추세는 억제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하지만 연령별 치명률은 80세 이상이 20.25%, 70대가 6.39%, 60대가 1.37%, 50대는 0.15%로 80대 이상의 연령별 치명률이 5명중 1명 꼴로 계속 높게 나타나고 있는 점을 경고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정 본부장은 “이렇듯 확진 시 중증으로 이어지거나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고위험군인 60대 이상의 고령층 및 기저질환자께서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유행이 지속되고 있고 지역감염의 위험이 높은 상황이므로 최대한 외출을 자제해주시고 의료기관 방문 등 불가피하게 외출을 할 경우에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을 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정 본부장은 “지난주 400명 이상으로 급증했던 감염 규모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면서 급증세가 다소 꺾였지만 매일 250명 이상의 환자는 보고 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주 브리핑할 때 전문가들의 단기 예측 모델링 결과를 인용해서 감염확산 추세가 계속 이어진다면 하루에 800명~2000명까지도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말씀을 드렸다”며 이를 잊지 말 것을 언급했다.

정 본부장은 “9개월째 계속되는 코로나 유행으로 많은 국민들께서 일상적인 생활을 박탈당하고 경제적인 어려움까지 가중되어 피로감과 우울감을 느끼고 계시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중앙 및 지자체 공무원들, 의료현장을 지키고 계시는 많은 의료진들도 장기간의 누적된 피로와 스트레스로 많이 힘들어 하는 것도 잘 알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8월부터 시작된 2차 유행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다시 한번 힘을 모아달라고 간곡하게 요청드린다”고 호소했다.

정 본부장은 “이번 한 주가 새롭게 시작되고 있는 2차 유행 확산의 기로에 있는 한 주라고 생각한다”면서 “긴장의 끈을 바짝 조여서 반드시 코로나19 유행을 극복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들의 방역 참여를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문의 :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총괄팀(043-719-937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