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19년 만에 핼로윈데이에 뜨는 ‘블루문’ 즐겨요

국립과천과학관, 31일 오후 8시부터 ‘블루문·핼로윈데이’ 온라인 중계

2020.10.30 국립과천과학관
인쇄 목록

국립과천과학관은 19년 만에 핼로윈데이에 뜨는 블루문을 기념해 31일 온라인으로 보름달 관측과 해설을 중계한다.

국립과천과학관 천체관측소의 망원경에 연결한 카메라로 보름달을 실시간으로 관측하고 핼로윈 캐릭터 분장을 한 출연자들이 블루문과 핼로윈데이의 의미와 기원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또한 달탐사 전문가의 우리나라 달탐사 현황과 계획, 세계 각국의 달탐사 현황에 관한 인터뷰 영상을 방송하며 고감도 카메라를 활용, 천문해설사가 가을철 별자리 해설을 할 계획이다.

행사 포스터.
행사 포스터.

보름달은 한 계절에 세 번 뜨는 게 일반적이나 간혹 네 번 뜰 때가 있는데 블루문은 세 번째 뜨는 보름달을 일컫는다.

그러나 지난 1946년 미국의 천문 유명잡지 ‘스카이 앤 텔레스코프(Sky& Telescope)’에서 블루문은 한 달에 두 번째 뜨는 보름달이라고 잘못 기사를 낸 것이 오히려 널리 퍼져있다.

블루문의 어원은 한 달에 한 번 보름달이 떠야 하는데 추가로 떠서 belewe moon(배신자들)이라 부르던 게 blue moon으로 바뀐 것이다. 여기에 추가해 동양에서는 보름달이 풍요를 상징하지만 서양에서는 불길한 징조로 보아 한 달에 두 번이나 뜨는 달을 암울한 색인 파란색과 조합해 블루문이라 불리게 됐다.

아울러 블루문 용어 그대로 달자체가 푸른색을 띠지는 않지만 산불이나 화산 폭발로 발생한 먼지에 의해 빛이 산란하면 푸르게 보이기도 한다.

블루문은 평균적으로 2년 8개월마다 발생하며 핼로윈데이 때 블루문이 관측되는 건 19년마다 일어난다. 따라서 다음 핼로윈데이 때 블루문이 뜨는 날은 2039년 10월 31일이다.

조재일 국립과천과학관 천문학 박사는 “블루문과 핼로윈데이가 과학적으로 큰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며 “그러나 최근에는 성인도 핼로윈데이를 즐기므로 코로나 시대에 집에서 가족들과 블루문과 핼로윈데이 의미를 되새기면서 시청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블루문·핼로윈데이 기념 온라인 방송의 자세한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https://www.sciencecent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온라인 중계는 오후 8시부터 9시까지 국립과천과학관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user/gnsmscience/)에서 실시간으로 방송된다.

문의: 국립과천과학관 과학탐구과 02-3677-1436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