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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가상융합경제 선도국가 실현…경제적 파급효과 30조 달성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 발표…정책형 뉴딜펀드 투자대상에 실감형콘텐츠 포함

2020.12.10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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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가상융합경제 선도국가 실현을 비전으로 오는 2025년까지 가상융합경제 경제적 파급효과 30조원 달성, 세계 5대 가상융합경제 선도국 진입을 위한 3대 추진전략과 12대 실행과제를 마련했다.

정부는 10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119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가상융합경제 선도국가 실현을 위한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을 포괄하는 가상융합기술(XR)은 현실과 가상세계를 연결하는 매개기술(인터페이스)로 디지털 전환을 촉발하는 한국판 뉴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제조·의료·교육·유통 등 다양한 분야로 가상융합기술(XR)이 확산돼 오는 2025년 전세계 약 520조원(4764억 달러) 규모의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가상융합기술(XR)은 데이터(D)·네트워크(N)·인공지능(A) 등 디지털기술과 접목을 통해 보다 정밀하고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이동성이 극대화된 지능적 가상융합기술(XR) 서비스가 가능해져 산업전반으로의 활용 확산이 기대되고 있다.

경제사회 전반의 가상융합기술 활용 확산

먼저 국내산업의 강점·특성과 가상융합기술(XR) 활용효과를 고려해 6대 산업 ‘가상융합기술(XR)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제조는 3대 제조업 가상공장 구축·운영으로 생산공정을 혁신하고 의료는 메디컬 트윈 및 XR 기반으로 진단예측·훈련·수술치료를 지원하며 건설은 XR 기반 가상도시 설계 및 노후 시설물을 정비한다.

교육은 초중고대 XR 강의·실험실을 구축하고 경찰 등의 특수훈련에 적용하며 유통은 XR 기반 미래형 스마트 유통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고 국방은 전통적 훈련체계를 초실감 가상훈련체계로 혁신한다.

또한 지역의 곳곳에 가상융합기술(XR) 확산기반을 조성한다.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해 지역 가상융합기술(XR) 활용·투자 촉진을 지원하는 ‘XR@지역’을 운영하고 지역 제조기업 대상 생산공정에 가상융합기술(XR)을 활용한 시뮬레이션을 지원하는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를 구축·운영한다.

아울러 규제자유특구 제도를 활용, 가상융합기술(XR) 신기술 검증이 가능한 지역거점 확보를 추진하는 한편 디스플레이·반도체 산단 등 디바이스 부품 경쟁력이 있는 지역에 디바이스 투자를 촉진할 센터를 운영한다.

지역 홀로그램 산업 기반 조성을 위해 상용차 HUD 등 지역 특화산업과 연계한 지역 홀로그램센터도 운영한다.

민간이 참여하는 가상융합기술(XR) 확산 기반도 마련한다.

이를 위해 유망 가상융합기술(XR) 중소·벤처기업 정부자금 지원 및 민간투자 확대를 위한 ‘XR 펀드’를 내년 400억 원 규모로 조성·운영한다.

정책형 뉴딜펀드 투자 대상에 실감형콘텐츠를 포함, 가상융합기술(XR) 분야에 대한 민간 투자를 가속화하고 ‘스마트대한민국펀드’ 내 비대면 펀드를 활용, 비대면 핵심분야인 가상융합기술(XR) 분야 투자를 지원한다.

국내 가상융합기술(XR) 공급·수요기관 등 민간이 주도하는 ‘K-XR 얼라이언스‘를 구성, 가상융합기술(XR) 확산을 위한 민간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사회적 포용과 문제해결을 위해 가상융합기술(XR)을 적극 활용한다.

화학공장, 다중밀집시설 등 대형화재 위험장소 화재 상황을 가상에서 재현, 전국의 소방안전관리자가 대응훈련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제공한다.

고령층·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가 일상생활에서 직면한 문제 중 가상융합기술(XR)로 해결 가능한 포용 서비스를 개발·보급하고 장애인이 평소에 체험하기 어려웠던 국내외 관광지, 문화공연 등을 실감콘텐츠로 체험 가능한 공간인 ‘드림존’을 조성·운영할 계획이다.

소상공인 점포의 경영환경 개선을 위해 가상융합기술(XR) 기반 스마트기술(스마트미러, 가상피팅 등) 등의 도입도 지원하고 문화관광자원이 집약된 광화문 일대를 실감콘텐츠 체험공간으로 조성하는 프로젝트 ’광화시대‘를 추진한다.

선도형 가상융합기술 인프라 확충 및 제도 정비

먼저 가상융합기술(XR) 디바이스 핵심기술의 개발·보급을 가속화한다.

어지럼증이 덜하고 사용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초경량·광각, 저지연 등 AR 글래스 핵심기술을 개발한다.

산업 특화용, 일상용 국산 AR 글래스 완제품 개발을 지원하고 ‘XR 디바이스 센터’를 운영, 국내 디바이스기업 대상으로 완제품 개발을 위한 기술지원, 품질 인증 및 호환성 검증도 지원한다.

또한 제조·교육·국방 등 AR 글래스 수요기관을 발굴하고 국산 AR 글래스 보급을 통한 실증 및 활용 확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가상융합기술(XR)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댐도 구축한다.

AR 정보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 데이터인 3차원 공간정보를 구축, 민간기업 활용을 지원하고 AR 서비스 개발이 촉진될 수 있도록 국민 체감형 AR 시범서비스 개발·실증 지원도 병행 추진한다.

아울러 국토 데이터 디지털 트윈으로 전국 3차원 지도, 정밀도로지도, 지하공간통합지도를 2022년까지 조기에 구축하고 국가 지식정보 검색·활용이 가능한 온라인 통합플랫폼인 ‘디지털집현전’에 가상융합기술(XR) 활용을 지원한다.

가상환경에서 제품 설계·검증이 가능하도록 CAD 데이터를 가상융합기술(XR) 기반 3D 데이터로 변환해 제공하고 국보급 문화재, 세계유산 등 3차원 모델링, 3차원 지도 및 3차원 콘텐츠 데이터를 구축하며 데이터 활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을 활용, 객체식별에 기반한 AR 개발에 활용이 가능하도록 영상·이미지 데이터도 제공한다.

5G 엣지컴퓨팅, 차세대 Wi-Fi망 등 네트워크 고도화로 가상융합기술(XR) 서비스 확산도 지원한다.

5G 엣지컴퓨팅(MEC) 인프라를 활용한 교육·안전·시설 관리 등 공공분야 초저지연 가상융합기술(XR) 서비스를 확산하고 5G MEC 환경에서 5G 기반 혁신적 가상융합기술(XR) 서비스 체험과 실증이 가능한 ’XR 플레이그라운드‘를 조성하는 한편 5G 기반 가상융합기술(XR) 서비스 상용화 지원을 위해 국내 중소·벤처기업이 활용 가능한 ‘5G 실감콘텐츠 오픈랩’을 운영한다.

실감교육 확대기반 마련을 위한 초·중·고등학교 기가급 무선환경(Wi-Fi)을 구축하고 가상융합기술(XR)을 활용한 사회·과학, 안전교육 및 진로체험 교육콘텐츠를 개발, 초·중학교 현장에 보급하며 차세대 Wi-Fi 6E를 특성화고에 시범 구축하고 무선환경에서 대용량·초저지연 가상 직업훈련 실증을 추진할 계획이다.

가상융합경제 진흥과 가상융합기술(XR) 서비스 조기사업화를 위한 제도 기반도 조성한다.

가상융합시대에 대비해 국가적 대응방향을 제시하고 관련 정책 추진근거를 담은 가상융합경제 발전 기본법제 마련을 검토하며 각 산업분야별 XR 활용을 저해하는 ‘10대 규제’에 대해 2021년까지 우선 개선을 추진하는 한편 학교, 산업 현장 등 가상융합기술(XR) 활용에 필요한 기준이 아직 마련되지 않은 분야는 ’XR 활용 가이드라인‘을 수립해 보급할 예정이다.

가상융합기술 기업, 세계적 경쟁력 확보 지원

먼저 XR 전문기업 성장지원을 통해 2025년까지 매출액 50억원 이상 전문기업 150개를 육성한다.

가상융합기술(XR) 성장기업 입주지원을 올해 20개에서 2025년 77개로 확대하고 산업특화용 XR 개발 장비·시스템의 신규 도입·활용을 지원한다. 기존 미디어 콘텐츠 제작 지원 중심에서 5G 기반 산업융합 가상융합기술(XR) 기업 성장 지원으로 기능을 개편한다.

가상융합기술(XR) 디바이스·부품, 서비스 등 XR 유망기업을 발굴, 자금 지원부터 실증·사업화까지 전주기로 지원하는 ‘XR 전문기업 육성 프로그램’ 신설을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금융지원’을 활용, 가상융합기술(XR) 분야 혁신기업을 선정하고 대출·보증 등 종합 금융을 지원한다.

경쟁우위 혁신적 가상융합기술(XR) 확보도 지원한다. 먼저 비대면 가상융합 핵심기술 개발과 산업 활용에 필수적인 저지연·고정밀 생성·가시화 기술 확보를 추진한다.

사용자 어지럼증 저감을 위해 현실과 가상 간 정합기술을 고도화하고 초점 불일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기술 개발과 함께 가상융합기술(XR) 기반 첨단 스마트공장 구현을 위한 공장자산 디지털화, 3차원 공정 가상시뮬레이션 및 가상융합기술(XR) 활용 작업 지시·보조 등 기술개발을 추진하며 실질적인 제조현장 문제해결 및 사람중심 공공서비스 창출을 위해 가상융합기술(XR)과 데이터(D)·네트워크(N)·인공지능(A)을 접목한 수요맞춤형 융합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인공지능(AI)를 기반으로 사용자 의도를 분석,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지능형 인터랙션 기술 개발과 무안경 실감가시화가 가능한 홀로그램 핵심기술, 오감 인터랙션 기술 확보도 추진할 예정이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문화예술 분야의 한계 극복을 위한 문화예술 5대 분야 가상융합기술(XR) 개발도 지원한다.

수요맞춤형 가상융합기술(XR) 분야 인적자원도 양성한다. 타산업 융합형 가상융합기술(XR) 분야 석·박사급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XR 스쿨(대학원)’ 신설 추진을 검토하고 가상융합기술(XR) 관련 기초연구 강화를 위해 XR 분야 대학연구센터(ITRC) 지원 확대를 추진한다.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한 가상융합기술(XR)분야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권역별 ‘XR 랩’을 신규 구축하고 산업계 수요 기반 프로젝트, 특화 교육과정 운영 등을 통한 가상융합기술(XR) 산업응용인력을 양성하며 중소기업 현장인력 대상 가상융합기술(XR) 기초·활용 실무과정을 운영, 인공지능(AI)과 가상융합기술(XR)을 연계한 융복합 실감콘텐츠 창의인재를 육성한다.

국내 가상융합기술(XR) 기업의 글로벌화도 촉진한다. 국내기업과 5G 상용국 현지기업 간 5G 기반 가상융합기술(XR) 공동제작 프로젝트 발굴·제작하고 국내 가상융합기술(XR) 기업, 제조·의료 등 전문기업, 마케팅 기업 간 컨소시엄을 구성, XR 솔루션 글로벌 동반 진출을 지원한다.

또한 실감·지능형 콘텐츠 기업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주요 플랫폼 연계 및 주요 마켓 참가 지원도 병행한다.

최기영 과기부 장관은 “가상융합기술(XR)은 데이터(D)·네트워크(N)·인공지능(A)을 기반으로 제조·의료·교육·유통 등 경제사회 전영역에 확산돼 우리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산업의 생산성을 혁신할 핵심분야”라며 “정부는 디지털 뉴딜의 중요한 축으로 경제전반을 가상융합기술(XR)로 혁신하는 디지털 대전환을 추진, 2025년 가상융합경제 선도국가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디지털콘텐츠과 044-202-6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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