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권덕철 복지장관 “확진자 급속도로 커져…거리두기 상향 고민”

“기본방역수칙 철저 이행만이 안정세 전환 위한 유일한 방법”

2021.04.14 정책브리핑 신주희
인쇄 목록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4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4월 들어 500~600명대로, 그리고 오늘은 700명대까지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권 1차장은 “감염재생산지수가 1.12를 넘었고, 감염경로 조사 중 환자 비율이 30%에 육박하는 등 모든 지표의 방향이 상황의 심각성을 말해주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특히 “방역조치 강화 노력은 적어도 1주일 후에 결과가 나타날 텐데, 확진자 수는 이미 700명을 넘어서고 있다”면서 “운영시간 제한 강화는 물론 거리두기 단계 상향까지도 고민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권 1차장은 “집단감염이 다중이용시설을 매개로 확산하는 양상이며, 경증 무증상 감염자가 지역사회에 누적되면서 더욱 확산되고 있다”며 “수도권 확진자 비율이 70%를 넘었고, 대부분의 지역에서 감염의 증가세가 뚜렷하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는) 이러한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에서도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하지 않고 방역조치 강화를 통해 총력을 다하고 있는데, 이는 국민의 일상생활에 대한 불편은 물론 서민 경제에 광범위하고 막대하게 피해를 발생시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거리두기 상향은 1년 이상의 고통과 피해가 누적된 상황에서 더더욱 선택하기 곤란한 최후의 수단”이라며 “따라서 우리에게 남은 선택지는 강화된 방역조치를 철저히 이행하는 것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개인별·시설별 기본방역수칙 준수와 유흥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유증상자에 대한 48시간 이내 검사, 선별진료소에서 증상이 없더라도 검사 허용, 고위험 업종과 시설에 대한 점검과 선제검사 확대 등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이러한 방역강화조치들의 이행을 위해 시설별 소관 부처 장관책임제를 실시하고, 방역점검단을 구성해 대대적으로 점검하면서 위반 시 무관용 벌칙 적용 등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하지만 권 1차장은 “정부와 지자체의 어떤 점검이나 조치보다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국민 여러분께서 기본방역수칙을 스스로 철저하게 지켜주시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밀접·밀폐·밀집 공간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거나, 다중이용시설에서 발열체크와 출입명부 작성 등을 소홀히 하거나, 대화 중에 마스크를 안 쓰거나, 손 씻기를 하지 않거나, 설마 하는 마음으로 검사를 미루게 되면 감염이 발생하고 확산되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기본방역수칙을 철저히 이행하는 것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하지 않고 안정세로 전환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지금 확산세를 꺾지 못하고 4차 유행으로 가느냐 안정세로 가느냐 갈림길에 서 있다”며 “나의 사려 깊은 행동이 우리의 소중한 삶은 물론, 가족과 공동체를 지킨다는 마음으로 방역수칙을 지켜달라”고 간곡히 당부했다.

한편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는 지역별 방역상황과 음식점 방역관리 방안을 논의하고, 병상과 생활치료센터 준비상황 등을 점검했다.

이와 관련해 권 1차장은 “현재 생활치료센터와 병상은 아직 여력이 있다”면서 “그러나 최악의 상황을 고려해 미리 준비하고 대응할 것”이라며 각 지자체에 조금 여력이 있다더라도 한 발 더 앞서서 준비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