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립고궁박물관, 궁중회화 7점 새로 걸다

한궁도 5점·책가도·곽분양행락도 등 궁중서화실 회화 유물 전면 교체

2021.07.30 문화재청
인쇄 목록

국립고궁합물관 지하 1층 전시관 궁중서화실의 그림이 ‘한궁도’, ‘곽분양행락도’, ‘책가도’ 등 총 7점의 유물로 싹 바뀐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하반기를 맞아 전시관 지하 1층에 자리한 ‘궁중서화실’의 회화 유물을 전면 교체하고 총 7점의 유물을 관람객에게 새롭게 선보인다고 30일 전했다.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에서 제공되는 휴대폰 배경 화면(궁중서화실 전시유물 중 ‘한궁도’).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에서 제공되는 휴대폰 배경 화면(궁중서화실 전시유물 중 ‘한궁도’).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국립고궁박물관이 소장한 ‘한궁도(漢宮圖)’ 5점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눈길을 끈다.

조선 후기에 새롭게 출현한 ‘한궁도’는 왕실의 장수와 복록(福祿)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는, 실재하는 조선의 궁궐이 아닌 상상의 중국풍 궁궐을 그린 그림이다. ‘한궁도’는 상상의 궁궐과 신비스러운 느낌의 산수가 조화를 이루어 평온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비슷하면서도 다른 느낌의 ‘한궁도’ 5점은 각각의 특색을 보여주며, 그중에서 서양 화법이 극대화된 작품도 있어 보기 드문 구도와 화려하고도 이국적인 풍경을 느낄 수 있다.
 
한편, 국립고궁박물관의 대표 소장품인 ‘책가도’와 올해 새롭게 입수한 ‘곽분양행락도’도 함께 전시된다.

‘책가도’는 높은 서가에 책을 가지런히 쌓아놓은 그림으로 실제 서가의 모습을 구현하고 있고, ‘곽분양행락도’는 다복한 삶을 누렸던 중국 당(唐)나라 무장(武將) 곽자의(郭子儀)의 생일잔치 장면을 그린 그림이다.

또한 국립고궁박물관은 이번 전시관 개편을 기념해 ‘한궁도’ 속 인상적인 장면을 담은 휴대전화 배경화면을 제작해 박물관 누리집의 ‘궁중서화실’ 안내 공간 (https://gogung.go.kr/perm.do?viewName=perm_ex08)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 정책담당자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전시 환경 개선을 통해 더욱 쾌적한 관람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의: 국립고궁박물관 전시홍보과 02-3701-764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