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코로나19로 지친 당신, 식물로 힐링!] (15) 넉줄고사리

2021.08.13 정책브리핑 최재련
인쇄 목록
공기정화식물이 놓여있는 거실
공기정화식물이 놓여있는 거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코로나19’ 장기화로 일상이 많이 달라짐에 따라 무기력증이나 스트레스, 수면 부족, 우울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또한 외부 활동이 제한되어 실내생활이 많아졌는데 현대인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실내공기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원예식물은 공기를 맑게 해주고 습도를 높여주는 등 공기정화 능력이 뛰어나므로 실내에서 파릇파릇한 반려식물을 가꾸어보는 것은 어떨까?

정책브리핑(www.korea.kr)에서는 ‘코로나19’ 우울감 해소와 실내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공기정화식물을 소개한다. 이번 15회는 ‘넉줄고사리’이다.

양치식물 중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 최상인 ‘넉줄고사리’

넉줄고사리.
넉줄고사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식물로 바위나 나무에 착생하는 다년생 양치식물이다. 꽃은 피지 않고, 잎의 번식이 빨라서 관리를 잘 해주면 사철 내내 싱그러운 녹색을 감상할 수 있다.

새집증후군의 원인물질인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최상이다. 양치식물은 포름알데히드 제거능력이 가장 우수한데 그중에서도 넉줄고사리는 제거능력이 우수한 식물이다.

거실에 배치할 때에는 거실의 큰 화분에 지피식물로 활용할 경우 화분의 공기정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넉줄고사리.

관리 요령

▲ 빛 : 반음지

▲ 온도 : 20~25℃, 월동온도 3℃ 이상

▲ 용토 : 이끼나 배수가 좋은 용토를 사용한다.

▲ 관리 : 분무를 자주 해주고, 겉흙이 마르면 물을 충분히 준다.

<자료=국립원예특작과학원>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