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문 대통령, 유럽 순방길···'G20·COP26 참석'

2021.10.28 KTV
인쇄 목록

임보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7박 9일의 일정으로 유럽 3개국 순방길에 오릅니다.
G20 정상회의와 COP26 참석, 헝가리 국빈 방문을 위해서인데요.
프란체스코 교황, 주요국 정상과의 만남도 예상됩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28일)부터 7박 9일 일정으로 유럽 순방에 나섭니다.
먼저 문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29일 오전 교황청을 공식 방문해 프란치스코 교황, 파롤린 교황청 국무원장과 각각 면담할 예정입니다.

녹취> 박경미 / 청와대 대변인
"보편적 인류애를 실천해 온 세계 종교계 지도자와 한반도 평화 증진과 코로나, 기후변화, 빈곤·기아 등 글로벌 현안 해결을 위한 지혜를 나누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오는 30일부터 이틀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이번 정상회의는 코로나 이후 첫 대면 회의로 '사람, 환경, 번영' 세 가지 대주제로 진행됩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다음 달 1일 영국 글래스고로 이동해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COP26에 참석합니다.
100개국 이상의 국가 정상이 기조연설을 하는 가운데, 문 대통령도 오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감축하는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NDC를 발표할 계획입니다.
앞서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문 대통령과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G20이나 COP26 등에서 어떤 형태로든 만날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또 양자회담을 요청한 나라가 상당수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다음 달 2일 헝가리를 국빈 방문합니다.
헝가리 선박사고 희생자 추모 공간을 찾고 3일에는 공식 환영식과 오르반 총리와의 회담이 예정됐습니다.
헝가리, 슬로바키아, 체코, 폴란드가 참여하는 비세그라드 그룹과의 비즈니스 포럼에도 참석합니다.
이어 4일에는 제2차 한-비세그라드 그룹 V4 정상회의에 참석해 각각 양자 회담을 할 계획입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김종석)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