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신안 퍼플섬·고창 고인돌, 유엔 세계 최우수 관광마을 선정

75개국 170개 마을 경쟁…섬 이미지 메이킹 성공사례

2021.12.03 문화체육관광부
인쇄 목록

우리나라의 신안군 퍼플섬과 고창군 고인돌·운곡습지마을이 세계적인 ‘최우수 관광마을’로 선정됐다.

3일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고 있는 제24차 총회에서 2일(현지 시각) 대한민국의 ‘신안군 퍼플섬’과 ‘고창군 고인돌·운곡습지마을’을 제1회 ‘최우수 관광 마을(Best Tourism Village)’로 선정했다.

시상식에는 우리나라 수석대표로 총회에 참석하고 있는 김정배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과 박우량 신안군수, 이주철 고창군 부군수가 참석해 수상했다.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 총회에서 신안군이 세계 최우수 관광마을’로 선정돼 박우량 신안군수(왼쪽 두번째)가 인증서를 들어보이고 있다.(사진=문화체육관광부)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 총회에서 신안군이 세계 최우수 관광마을’로 선정돼 박우량 신안군수(왼쪽 두번째)가 인증서를 들어보이고 있다.(사진=문화체육관광부)

유엔세계관광기구는 관광으로 지역 불균형과 농촌인구 감소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 처음 ‘최우수 관광 마을 사업’을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응모 대상은 농업, 임업, 어업, 축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거주자 1만5,000명 미만의 마을이며, 국가당 최대 3개 마을을 추천할 수 있다. 선정기준으로는 ▲ 문화/자연자원, ▲ 잠재성, ▲ 경제/사회적 지속성, ▲ 민관협력 (거버넌스)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6월 전국적으로 공모를 진행해 후보 3곳을 선정하고 현장 실사와 상담(컨설팅)을 거쳐 유엔세계관광기구에 제출했다. 그 결과, 전 세계 75개 국가 170개 마을이 응모한 가운데 지난 10월 유엔세계관광기구 선정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44개 마을이 최종적으로 ‘최우수 관광 마을’로 선정됐는데, 이 중 우리나라 마을이 2곳 뽑혔다.

마을 인구 130여 명이 거주하는 ‘신안 퍼플섬’은 평범한 섬이었던 반월·박지도를 1년 내내 보랏빛으로 물들여 가고 싶은 관광지로 재탄생했다.

마을 인구가 380여 명인 ‘고창 고인돌·운곡습지 마을’은 운곡저수지 개발로 이주한 거주민들이 고인돌과 람사르 운곡습지를 활용한 생태문화 관광을 통해 고령화 및 인구 감소 등의 농촌 문제를 해결했다.

한편 김정배 차관은 지난 2일일(현지 시각) 스페인 산업통상관광부 페르난도 발데스 베렐스트(Fernando Valdes Verelst) 관광차관과 양자 회의를 열고 지난 6월 문재인 대통령의 스페인 국빈 방문 때  내년까지 1년 연장한 ‘한-스페인 상호 방문의 해(기존 ’20~’21년)’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협력사업을 논의했다.

김정배 차관은 “이번 수상을 통해 우리나라의 잘 알려지지 않은 관광자원이 전 세계에 소개되고 관광으로 지역 불균형과 농촌인구 감소 등 사회적 문제를 해결한 우수사례로 인정받아 한국의 관광 리더십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문의 : 관광정책국 국제관광과(044-203-283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