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코로나 위험도 2주째 ‘매우 높음’…“의료역량 강화가 가장 중요”

방역당국 “당장 맞서 싸워야 할 대상은 여전히 델타 변이”

2021.12.06 정책브리핑 신주희
인쇄 목록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6일 “지금 일일 확진자 수와 위중증 환자 수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며 “현재는 이 증가세를 낮추고 의료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진행한 이 단장은 “지난주 종합적인 위험도평가 결과, 전국은 ‘매우 높음’, 수도권 ‘매우 높음’, 비수도권 ‘중간’으로 평가됐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또한 “11월 4주와 평가 결과는 동일하지만, 전반적인 지표를 볼 때는 좀 더 악화된 양상을 보인다”면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중환자 병상 가동률이 모두 지속 증가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유입된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대응도 필요하고 추진하고 있지만, 당장 맞서 싸워야 할 대상은 여전히 델타 변이이며 이에 대한 경각심을 늦추어서는 결코 안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이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이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 단장은 “지난 5일 일상회복지원위원회의 방역의료분과는 ‘현재 델타 변이가 발생의 핵심으로 수도권은 대응 한계 상황, 비수도권은 악화 상황으로 지역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60세 이상 연령에서 3차 접종의 가속화가 필요하고 중·고등학생의 접종 완료가 시급하며, 오미크론 변이 관련 조기 차단, 방역패스·백신접종·재택치료에 대한 국민소통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한 이 단장은 “예방접종 지표를 볼 때 60세 이상 연령의 3차 접종률이 전전주의 12.2%에서 전주 18.1%로 증가했지만 아직은 낮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60대 이상 연령군은 일평균 발생률이 11월 1주 대비 2.5배 이상 증가했고, 전체 확진자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35% 이상으로써 매우 높은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방역당국은 ▲사적모임 인원축소 ▲방역패스 적용 시설 확대 ▲방역패스 청소년 적용 등 특별방역대책을 4주간 실시하고, 정부합동 점검과 부처별 소관시설 점검 및 지자체 자체 점검 등 범정부 현장점검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확진자가 급증한 시군구에 군·경 인력 긴급 추가배치 등을 통해 신속한 역학조사 실시 등 방역대응을 강화하고, 12월을 집중 예방접종 기간으로 정해 3차 추가접종 대상 소관 부처별로 집중 접종계획을 마련하고 접종 독려·홍보를 강화한다.

이와 함께 오미크론 변이의 빠른 전파력을 고려해 지역사회로의 급속한 확산이 우려됨에 따라 역학조사 및 진단검사를 더욱 철저하게 실시하고 전파 상황을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더불어 역학조사시 허위진술 등으로 초기 대응 차질 및 방역체계 혼선을 초래한 경우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엄중히 조치한다.

한편 이 단장은 “오랜 기간 방역조치로 인해 불편을 인내해 주신 많은 분들께 송구한 마음”이라며 “하지만 가급적 만남을 줄여주시고, 불필요한 접촉은 삼가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연말연시에 약속도 많고 보고 싶은 분들도 많겠지만 지금의 어려움을 이기기 위해서 모두의 참여가 필요하다”며 “기본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주시고, 3차 접종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도 당부드린다”고 거듭 호소했다.

문의 :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위기소통팀(043-719-9344), 역학조사팀(043-719-797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