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내년 3차접종 속도···다중시설 방역패스 해제 검토

2021.12.31 KTV
인쇄 목록

임보라 앵커>
정부가 내년 1분기까지 국민 대다수의 백신 3차접종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현재 다중이용시설 방역패스 의무 적용은 방역 위험이 낮은 곳부터 점차 해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정부가 내년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에 속도를 냅니다.
오미크론 등 변이바이러스 확산세가 이어지자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달부터 18세 이상 국민에 대한 3차 접종 간격을 3개월로 단축한 가운데, 내년 1분기 중에 대다수 국민의 3차 접종을 마무리한단 계획입니다.

녹취> 류근혁 / 보건복지부 2차관
"신속한 3차 접종을 위해 접종간격을 선제적으로 단축하고, 고령층에 대한 이동편의 제공, 접종인력 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내년도 1분기 중 대다수 국민에 대한 3차 접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백신 이상 반응에 대한 대응도 강화합니다.
인과성 불충분 판정을 받더라도, 의료비를 최대 3천만 원까지 지원하고 코로나19 사망자에 대해서는 위로금 항목을 신설해 1인당 최대 5천만 원을 지급합니다.

이와 함께 유행상황과 병상가동률, 3차 접종률 등의 지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거리두기 개편에 적용한단 방침입니다.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방역 위험도가 낮은 곳부터 방역패스 의무화를 해제하는 방안도 검토합니다.
이 과정에서 미접종자의 감염률이 최대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녹취> 손영래 /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미접종자의 감염이 현저히 낮아진다면 감염 위험도가 낮은 시설부터 단계적으로 해제할 목적입니다."

의료대응체계는 재택치료를 원칙으로 합니다.
확진 판정을 받으면 재택치료 키트를 발송하고, 관리의료기관은 매일 확진자의 건강모니터링을 실시합니다.

정부는 의원급 의료기관을 포함해 관리의료기관을 300곳까지 확충하고, 비대면 진료과 처방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재택치료 중에도 진료가 필요한 경우 외래 검사와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전국 70곳에 외래진료체계를 구축합니다.

위중증 병상은 내년에 6천900개가 추가로 확보됩니다.
하루 확진자 1만 명 발생에도 대응이 가능한 수준으로, 정부는 국립대병원 참여를 늘리고 거점전담병원 확충 등을 통해 가용 병상을 총동원한단 방침입니다.

긴급 병상확충, 의료대응 추진단을 운영해 현장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병상대기를 최소화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환자와 병상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통합정보시스템도 개발합니다.

또, 중증환자 전담간호사 약 250명과 군의관, 공중보건의를 중환자 진료병원에 배치해 인력지원을 강화합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진현기)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