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전국 현충시설 98곳, 6월부터 휴대전화 앱으로 만나요

증강현실·가상현실 등 특화된 전시콘텐츠도 제공

2022.05.27 국가보훈처
인쇄 목록

호국보훈의 달인 다음 달부터 전국의 기념관 등 현충시설을 휴대전화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만날 수 있다.

국가보훈처는 다음 달 1일부터 전국 15개 시·도에 있는 현충시설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전시물과 각종 콘텐츠를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는 ‘현충시설 기념관 안내’ 앱 서비스를 본격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보훈처는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사회환경이 온라인과 비대면으로 변화함에 따라 전국 어디서든 휴대전화로 편리하게 관람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기념관을 활성화하고 학생 교육과 국민의 역사·보훈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이번 앱 서비스를 추진했다.
‘현충시설 기념관 안내’ 앱 실행화면.
‘현충시설 기념관 안내’ 앱 실행화면.
서비스에 포함되는 현충시설은 서울 서대문형무소역사관과 백범김구기념관, 강원 만해한용운선생기념관, 충남 독립기념관과 유관순열사기념관, 경남 박열의사기념관, 부산 유엔평화기념관,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 제주항일기념관, 경북 울릉군 독도의용수비대기념관 등 총 98곳이다.

기념관별로 기본정보와 전시물은 물론, 증강현실·가상현실 사이버 전시관의 특화된 전시콘텐츠 등도 제공한다.

독립기념관은 야외 상징물인 겨레의 탑과 안중근·윤봉길·김좌진 등 3의사 동상, 임시정부 요인들이 광복 후 환국할 때 탔던 C-47 수송기 등을 증강현실로 구현했다.

백범김구기념관은 가상현실로 중국 충칭의 대한민국임시정부 청사를 생동감 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오경준 국가보훈처 보훈선양국장이 27일 정부세종청사 보훈처 기자실에서 ‘현충시설 기념관 안내 앱’ 본격 시행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국가보훈처)
오경준 국가보훈처 보훈선양국장이 27일 정부세종청사 보훈처 기자실에서 ‘현충시설 기념관 안내 앱’ 본격 시행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국가보훈처)

앱은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윈스토어에서 ‘현충시설 기념관 안내’를 내려받기하면 된다.

앱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평가 작성 행사도 진행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현충시설 기념관 안내 앱, 보훈처(www.mpva.go.kr)와 독립기념관(i815.or.kr)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훈처는 앞으로 가상현실 전시관 등 실감형 서비스를 확대한 데 이어 임무 해결형 전시관 체험 콘텐츠 개발, 외국어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지속적인 앱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오경준 보훈처 보훈선양국장은 “현충시설 기념관 안내 앱은 언제 어디서나 우리의 자랑스러운 역사와 그 역사의 주역들을 만날 수 있는 서비스”라며 “많은 분들이 활용함으로써 보훈을 더 가깝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의 : 국가보훈처 현충시설과(044-202-5575)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