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중기부, 한-아세안 스타트업 정책대화…협력 로드맵 검토

올 상반기 승인·이행 개시…교육·교류 등 참여국 협력 비전 담아

2022.06.16 중소벤처기업부
인쇄 목록

중소벤처기업부는 16일 아세안 중소기업 조정위원회(ACCMSME)와 ‘제5회 한-아세안 스타트업 정책대화’를 화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아세안 중소기업 조정위원회(ASEAN Coordinating Committee on Micro/SMEs)는 아세안 지역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정책을 논의하기 위해 아세안 10개국 부처의 고위급으로 구성된 협의체다.

중기부 현판.

우리나라와 아세안 10개국은 201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스타트업 파트너십을 맺고 해마다 협력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아세안 스타트업 정책대화’는 한-아세안 스타트업 파트너십 협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로, 연 2회 개최하는 정책 대화를 통해 각국은 파트너십 기반 협력사업 이행현황, 신규 사업 발굴 등을 논의하고 있다.

이번 정책대화 참여국들은 한-아세안 스타트업 협력 비전을 담은 로드맵을 최종 검토하고 올해 상반기에 승인 및 이행을 개시하기로 합의했다.

한-아세안 스타트업 로드맵은 ▲교육과 교류 ▲정책과 규제개선 ▲투자와 동반성장 등 3대 전략과 단기 6개·중기 9개·장기 2개 등 17개 실행계획으로 구성됐다.

6개 단기 실행계획은 9개 중점추진계획(세부사업)을 통해 2024년까지 파트너십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이행할 계획이다.

9개 중점추진과제 중 투자유망 스타트업 정보교류, 에코톤, SDGs 스타트업 챌린지, 아세안 혁신컨설팅, 스타트업 정책연수, 여성기업가 성장 포럼 등 7개는 구체적인 이행계획 수립이 완료됐다.

나머지 한-아세안 유니콘 육성, 한·아세안 스타트업 플랫폼 구축 등 2개는 이행방안에 대한 논의를 거친 후 한-아세안 협력기금을 신청·활용해 2024년까지 추진하게 된다.

변태섭 중기부 중소기업정책실장은 “한-아세안 11개국 공동으로 완성한 로드맵으로 한-아세안 스타트업 협력 비전을 마련했다”며 “이를 기반으로 경쟁력을 갖춘 혁신적인 스타트업의 육성을 위해 앞으로도 한국과 아세안의 협력이 지속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의: 중소벤처기업부 국제협력과 044-204-755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