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K-콘텐츠 놀이터 ‘하이커 그라운드’에 가보니

2022.07.29 정책기자단 최병용
인쇄 목록

중학교에서 교사로 근무하던 시절, 중학생들과 소통하기 위해 케이(K)팝 프로그램을 즐겨봤었다. 그 시절 BTS조차 신생그룹이었으니 내 케이팝 사랑은 꽤 오랜 역사를 가졌다.

케이팝을 사랑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갈증을 풀어줄 새로운 공간인 ‘하이커 그라운드’(HiKR Ground)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의 합작으로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중구 청계천로)에 실감 체험형 형태로 문을 열었다. 하이커는 지구촌에 인사를 전하는 한국(Hi from KoRea)을 의미한다.

청계천 바로 옆의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 문을 연 하이커 그라운드
청계천 바로 옆의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 문을 연 하이커 그라운드.


서울의 상징과도 같은 청계천을 찾는 관광객들이 쉽게 관람할 수 있게 청계천 바로 옆의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 1층부터 5층까지 자리를 잡았다. 

하이커 그라운드에 들어서자 1층의 대형 미디어월 ‘하이커 월(HiKR Wall)’이 압도한다. 하이커의 첫인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한국 관광, 한류 관련 영상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한국 관광, 한류 관련 영상 콘텐츠를 상영하는 하이커 월의 엄청난 크기에 압도당한다.
한국 관광, 한류 관련 영상 콘텐츠를 상영하는 하이커 월의 엄청난 크기에 압도당한다.


2층의 한류 테마 실감형 전시 체험존인 케이팝 그라운드는 XR 기술을 활용한 라이브 스튜디오와 다양한 콘셉트의 케이팝 뮤직비디오 무대장치를 체험하며 방문객이 직접 한류 콘텐츠를 체험·생산하며 놀 수 있게 만든 한류 팬들의 놀이터다. 

서브웨이를 주제로 한 스튜디오에서 한류 콘텐츠를 만들어 보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서브웨이를 주제로 한 스튜디오에서 한류 콘텐츠를 만들어 보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우주선 내부를 주제로 한 스튜디오에서 한류 콘텐츠를 만들어 보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우주선 내부를 주제로 한 스튜디오에서 한류 콘텐츠를 만들어 보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코인 세탁방에서 엄마와 함께 찾은 어린이가 댄스를 추며 콘텐츠를 만드는 체험을 하고 있다.
코인 세탁방을 주제로 한 스튜디오에서 엄마와 함께 찾은 어린이가 댄스를 추며 콘텐츠를 만드는 체험을 하고 있다.


자신만의 뮤직비디오를 기획·촬영할 수 있는 ‘마이 스튜디오’는 방문객들의 큰 인기를 끌어 서로 스테이지에 올라가 한류 스타의 댄스를 흉내내며 즐거워하는 모습이다.

친구 세 명이 함께 하이커 그라운드를 방문했다는 소녀들이 마이스테이지에서 춤을 추고 있다.
친구 세 명이 함께 하이커 그라운드를 방문했다는 소녀들이 춤을 추고 있다.


3층 하이커 아트리움은 기획전시관으로 다양한 아티스트의 작품을 기획 전시하고 있다. 3층 계단 벽면과 천장을 이용해 구성한 ‘노스월(Northwall)’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 서도호 작가의 작품이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 서도호 작가의 한국관광 대표작품 ‘Northwall’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 서도호 작가의 작품 ‘노스월(Northwall)’.


한국 관광의 다채로운 모습을 국내 유명 아티스트가 예술 작품으로 재해석한 특별전시 하이커 아트 뮤지엄도 관람할 수 있다.

권오상 작가의 사진 조각, '데오드란트 타입'은 배우 유아인을 모델로 실제와 환상이 공존하도록 만든 작품이다.
권오상 작가의 사진 조각 ‘데오드란트 타입’은 배우 유아인을 모델로 실제와 환상이 공존하도록 만든 작품이다.


전시 체험공간인 ‘드라마틱 트립(Dramatic Trip)’은 ‘오징어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한류 영상 콘텐츠에 등장하는 국내 관광지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이다.

오징어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한류 영상 콘텐츠에 등장하는 국내 관광지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인 드라마틱 트립
‘오징어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한류 영상 콘텐츠에 등장하는 국내 관광지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인 드라마틱 트립.


3층에서 시작해 4층까지 치솟은 수직형 대형 미디어 하이커 타워는 다채로운 한국 관광 콘텐츠들을 하나로 연결하는 수직형 미디어로 3층에서 올려다봐도, 4층에서 내려다봐도 아름다운 영상미에 푹 빠지게 된다.

다채로운 한국관광콘텐츠들을 하나로 연결하는 수직형 미디어 하이커 타워가 웅장하다.
다채로운 한국 관광 콘텐츠들을 하나로 연결하는 수직형 미디어 하이커 타워가 웅장하다.


국내 관광 멀티 체험존인 4층 하이커 케이브는 웰니스 관광지, 관광거점도시 등 다양한 주제로 국내 로컬 관광지를 영상, 음향, 조명, 향 등 오감으로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멀티 체험관이다.

지역축제 디지로그 체험관에서는 컬러 드로잉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아트 체험을 통해 ‘진주남강유등축제’를 비롯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지역축제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내 로컬 관광지를 영상, 음향, 조명, 향 등 오감으로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멀티 체험관
로컬 관광지를 영상, 음향, 조명, 향 등 오감으로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멀티 체험관.


5층에 조성된 ‘하이커 라운지’에서는 한·영·중·일 4개 언어로 관광안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청계천을 조망할 수 있는 테라스 여행자 쉼터에서 휴식도 취할 수 있다.

프랑스에서 온 한 청년은 하이커 그라운드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 좋았다며 방문 소감을 이야기한다.

프랑스에서 여행 온 프랑스 청년이 하이커 라운지의 매력에 푹 빠졌다며 포즈를 취해줬다.
프랑스에서 여행 온 프랑스 청년이 하이커 라운지의 매력에 푹 빠졌다며 포즈를 취해줬다.


한류 관광의 본거지 서울을 찾은 세계의 관광객들이 보다 다이나믹한 여행을 추구할 수 있도록 조성된 하이커 그라운드가 전 세계 여행자들을 위한 공간으로 곧 자림매김할 거 같아 기분이 유쾌해진 방문이었다.



정책기자단 최병용 사진
정책기자단|최병용softman01@hanmail.net
세상을 바꾸려면 담벼락에라도 글을 써라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