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담뱃갑 경고그림·문구 연말부터 더 커지고 세진다

복지부, 12월 23일 시행에 앞서 표기 지침 매뉴얼 개정안 배포

2022.08.29 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오는 12월 23일부터 새로운 담뱃갑 경고그림 및 경고문구가 적용된다. 경고문구는 간결화되고 글씨 크기와 자간도 변경된다.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제4기 담뱃갑 경고그림 및 경고문구의 올바른 표기 방법을 알리기 위해 담뱃갑 경고그림 및 경고문구 표기 지침을 개정해 29일 배포한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지난 6월 22일 ‘담뱃갑포장지 경고그림 등 표기내용’ 고시를 개정·공포한 후 6개월의 유예기간을 갖도록 했다.

서울 종로구의 한 편의점에서 관계자가 흡연 경고그림이 그려진 담뱃갑을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서울 종로구의 한 편의점에서 관계자가 흡연 경고그림이 그려진 담뱃갑을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번 지침은 담배의 제조자 또는 수입판매업자가 새롭게 바뀌는 경고그림 및 경고문구를 차질 없이 표기하고, 국민들이 담뱃갑 건강경고 정책을 쉽게 이해하도록 했다. 

이에 담배 유형에 따른 경고그림 및 경고문구 표기 방법과 예시,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담뱃갑 건강경고 정책 관련 법률 등의 내용을 상세 담았다.

먼저 기존 12종의 경고그림 중 액상형 전자담배 1종을 제외한 11종의 경고그림을 교체한 내용을 반영했다.

또 궐련10종의 경고문구 간결화에 따라 글씨 크기와 자간 등을 바꿔 경고문구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액상형 전자담배(원기둥형)는 시중에 다수 유통되는 담뱃갑 디자인으로 수정해 지침의 현실 적합성을 높였다.

아울러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의 내용도 보완하고 경고그림 및 문구 정책 등은 유형별로 분류해 담뱃갑 건강경고 제도의 취지 및 개정된 표기 방법, 관련 법령 준수 등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궐련 10종 제4기 담뱃갑 경고그림 및 경고문구 변경 내용. (사진=보건복지부,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 설명 있음)
궐련 10종 제4기 담뱃갑 경고그림 및 경고문구 변경 내용. (사진=보건복지부)

조신행 복지부 건강증진과장은 “제4기 담뱃갑 경고그림 및 경고문구를 적용할 수 있도록 개정된 지침 내용을 준수하고 적극 활용해야 할 것”이라며 “이번 지침 개정을 통해 국민들이 담뱃갑 건강경고 정책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조현장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은 “개정지침이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변경 내용을 적극 반영했다”면서 “현장에서 제4기 담뱃갑 경고그림 및 경고문구 표기 방법이 준수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지침은 담뱃갑 경고그림 및 경고문구의 정기 교체 주기에 따른 것으로, 한국건강증진개발원(www.khealth.or.kr) 및 국가금연지원센터 누리집(nosmk.khealth.or.kr/nsk/ntcc/index.do)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 건강증진과(044-202-2822),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국가금연지원센터 금연정책팀(02-3781-220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