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부동산·법인 등기사항증명서도 스마트폰에 담긴다

16일부터 24종 증명서 추가

2022.12.15 행정안전부
인쇄 목록

# ㄱ씨는 사업체 운영에 필요한 대출을 알아보기 위해 은행을 방문했는데 법인 등기사항증명서를 가져가지 않아 당황했다. 그러나 얼마 전 스마트폰에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은 것을 기억하고 업무를 처리할 수 있었다.

앞으로 스마트폰에서 부동산 및 법인 등기사항증명서 등을 확인하고 제출까지 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오는 16일부터 부동산·법인 등기사항증명서, 축산물 등급판정 확인서 및 4대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 등 24종 증명서를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발급한다고 15일 밝혔다.

모바일 전자증명서는 각종 증명서를 스마트폰으로 발급하거나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취업이나 금융상품 가입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서비스에 종이 증명서를 대신해 활용되고 있다.

전자증명서

모바일 전자증명서는 2019년 12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발급 건수는 이미 800만 건을 넘어섰다.

특히 정부24앱, 네이버앱, 카카오톡 등 33개의 정부·민간앱에서 모바일 전자증명서 발급을 바로 신청하거나 발급된 전자증명서를 필요한 기관에 직접 제출할 수 있다.

금융이나 부동산 거래, 급식 납품 또는 근로 복지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증명서 24종이 모바일 전자증명서가 추가 발급되면서 구비서류 간소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행정안전부는 법원행정처와 협력해 지난해 11월부터 가족관계증명서 등 가족관계등록사항별 증명서 22종에 대한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시작한 데 이어, 이번에는 부동산·법인 등기사항별 증명서를 추가했다.

부동산·법인 등기사항증명서를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으려면 정부24(https://www.gov.kr)에 회원가입 후 대법원의 인터넷등기소(http://www.iros.go.kr)에서 발급 신청한 후 전자문서지갑에 저장하면 된다.

한편 이번에 함께 추가된 축산물 등급판정 확인서는 축산물품질평가원(http://www.ekape.or.kr)에서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발급 신청할 수 있다.

또 4대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와 저작권등록증, 일학습병행자격증 등도 정부24에 로그인 후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발급하면 된다.

황규철 행안부 공공지능정책관은 “모바일 전자증명서를 통해 국민 편의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모바일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확대해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의 성과를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국 공공지능정책과(044-205-2816)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