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중부지방 대설주의보···행안부, 중대본 1단계 발동

2022.12.15 KTV
인쇄 목록

최유선 앵커>
중부지방에 대설주의보가 내려지면서 행정안전부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단계를 가동했습니다.
정부는 관계부처와 지자체에 도로 제설작업을 철저히하고 피해 예방을 위한 안내와 홍보를 강화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오늘 오전 9시를 기해 서울과 강원, 세종 등 중부지방에 대설주의보가 발표됐습니다.
경기 동부와 강원 중·남부내륙, 충북 북부에 10cm 이상, 수도권과 강원 내륙·산지, 충남권 내륙, 충북 중·북부에 3에서 8cm의 눈이 내릴 것이란 예보입니다.
대설주의보가 4개 이상의 시·도에 내려지는 등 큰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자 행정안전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단계를 가동했습니다.
또 대설 위기경보 수준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했습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국도와 고속도로에서 지방도로 연결되는 부근 등 눈이 잘 쌓이는 곳은 특히 제설 작업을 철저히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또 터널 진출입로와 교량, 램프구간 등 결빙 취약지역 제설 작업을 위해 가용 인원 총 동원을 지시했습니다.
이어 주요 도로에 대한 제설작업을 마친 후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이면도로와 전철역, 학교·어린이집 인근에 후속 제설 작업도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중대본 1단계가 발동되자 관계 부처들도 사전 대응에 나섰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제설 작업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제설 현황과 제설 창고를 점검했고 경찰청은 교통경찰 729명을 투입, 480여 곳에 대한 교통관리를 실시했습니다.
교육부는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 대설 및 한파 기상 상황을 확인하고, 피해 예상 시설에 출입금지 조치를 내리라는 내용의 긴급 공문을 각 시·도 교육청에 보냈습니다.
또 등·하교 시간을 조정하거나 임시 휴업을 하는 등 학사운영을 조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도 대설·한파 취약지역에 대한 사전 안전점검에 나섰습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큰 눈과 함께 한파도 함께 찾아올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계량기와 수도관 등에 동파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를 철저히 할 것과 비닐하우스 등 적설 취약 시설의 경우 사전 제설 작업으로 피해를 예방하도록 안내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