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19세기 말 이범진 주미공사 활동기 ‘미사일록’, 국가등록문화유산 지정

6·25전쟁시 건립된 천주교 성당 ‘속초 동명동 성당’도 문화유산 등록 예고

2023.10.19 문화재청
인쇄 목록

문화재청은 19일 ‘속초 동명동 성당’을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 예고하고, ‘미사일록’을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된 미사일록은 19세기 말 주미공사를 지낸 이범진(1852~1911)이 1896년 6월 20일부터 1897년 1월 31일까지 주미공사로 활동한 내용을 일기 형식으로 기록한 것을 공사관 서기생 이건호가 필사한 자료다.

지난 4월 복원 공개된 미사일록 모습.(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지난 4월 복원 공개된 미사일록 모습.(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미사일록(美槎日錄)이라는 한자는 원본 표지에 있는 제목으로, 임지로 이동하기 위해 바다를 건너가는 여정부터 미국 측 인사 접견 내용, 미국 주요기관과 문화시설, 유적지 등을 답사한 내용이 일자별로 자세히 기록돼 있다.

주미공사의 외교활동, 당시 영어 사용 용례 및 표기, 19세기 말 지식인으로서 서양국가에 대한 인식 수준 등 다양한 역사적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며 지금은 단국대 석주선기념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 예고한 속초 동명동 성당은 6·25전쟁 기간 중 수복돼 미군정 하에 지방자치를 시행했던 지역에 건립된 것으로, 성당 본당의 경우 당시 인근 채석장의 석재를 채취하고 미군 수송부대의 드럼통을 사용해 건축된 것으로 파악된다.

6·25전쟁 및 휴전협정 시기의 천주교 발전사를 확인할 수 있는 건물로 시대적·지역적 특색을 잘 드러내고 있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등록 예고한 속초 동명동 성당에 대해서 30일 동안의 예고기간을 통해 의견을 수렴한 뒤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등록하고, 등록한 미사일록은 해당 지방자치단체, 소유자(관리자)와 협력해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문의 : 문화재청 문화재활용국 근대문화재과(042-481-4885. 4889)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