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방통위, 시청자 권익보호 플랫폼 ‘미디인’ 서비스 본격 개시

지식정보·의견수렴·방송참여로 나눠 시청자 참여·소통 지원

2023.11.03 방송통신위원회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시청자 권익보호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 ‘미디인’이 서비스를 본격 시작한다.

방송통신위원회와 시청자미디어재단은 지난 2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시청자권익정보플랫폼 ‘미디인(medi人)’(www.mediin.or.kr)의 서비스 개시를 기념하는 행사를 열었다고 3일 밝혔다.

‘미디인’ 누리집 화면 캡처.
‘미디인’ 누리집 화면 캡처.

‘미디인’은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이해와 참여·소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제공 서비스는 크게 ▲지식정보 ▲의견수렴 ▲방송참여로 나뉜다.

먼저, ‘지식정보’ 메뉴에서는 시청자와 방송 서비스의 개념부터 법·제도 현황까지 방송과 시청자의 권익보호를 위한 제도 전반을 안내한다.

초고화질(UHD) 방송, 재난방송, 장애인방송 등을 손쉽게 시청하는 방법(방송시청가이드)과 방송상품 가입·이용·해지 등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청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안내서도 제공한다.

‘의견수렴’을 누르면 방송 이용과정에서의 불편에 대한 조치 안내를 볼 수 있다. 필요한 경우 온라인으로 불편사항을 문의하고 처리절차를 안내받을 수 있다.

‘방송참여’는 시청자 모니터링 요원, 평가원, 참여프로그램 공모 등 시청자의 다양한 방송참여 방안과 미디어 교육정보를 안내한다. 그동안 방영한 우수한 시청자 참여 또는 평가프로그램도 만나볼 수 있다. 

방통위는 “미디인은 빠르게 변화하는 방송환경에서 혼란스러울 수 있는 시청자를 신속하고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미디인이 실효성 있는 시청자 권익정보 플랫폼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 및 방송사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전했다.

문의 :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정책국 지역미디어정책과(02-2110-145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