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중동지역에 K-공예 알린다…바이든이 반한 ‘달항아리’도 선보여

한국 공예가 6명 작품,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다운타운디자인’ 박람회 참가

2023.11.07 문화체육관광부
인쇄 목록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 공예가 중동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오는 8일부터 11일까지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열리는 ‘두바이 다운타운디자인(Downtown Design Dubai)’에 참가한다고 7일 밝혔다.

‘두바이 다운타운디자인’은 ‘두바이 디자인 위크 기간(11월 7~11일)’에 여는 디자인·공예 분야 박람회로, 30여 개 국가, 250여 개 이상의 브랜드 작가와 디자이너가 참여하는 중동지역 디자인 분야 최대 규모 행사다.

문체부는 지난 1월 윤석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 순방을 계기로 중동시장에 한국문화와 케이(K)-공예를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이번 참가를 추진했다.

출품작 이미지.(출처=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출품작 이미지.(출처=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이번 박람회에서는 중동 수집가(컬렉터)와 해외 구매자(바이어)를 대상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김준용, 류지안, 손대운, 이상협, 조성호, 허상욱 작가 등 6명의 공예작품 26점을 선보인다.

김준용 작가는 ‘2018 로에베 크래프트 어워드’ 최종 후보(LOEWE Foundation Craft Prize Finalist)에 선정된 유리공예 작가로, 최근 유럽과 미주 아트페어를 중심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류지안 작가는 윤석열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 부부에게 선물한 달항아리의 제작자로 화제가 됐으며, 이번 박람회에서도 한국 달항아리의 매력을 중동에 선보일 예정이다.

손대현 작가는 서울시 무형문화재 1호 옻칠장으로 전통 칠공예 분야 최고의 명장으로 꼽히며, 이상협 작가는 은으로 한국 전통 기형(器形)을 표현해 ‘2023 올해의 공예상’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조성호 작가는 밀라노 한국공예전에서 섬세한 금속 기형 작품으로 현지의 큰 호평을 받았으며, 허상욱 작가는 한국의 전통기법인 분청기법을 현대적 미감으로 해석해나가고 있다.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공예 전시회 ‘크래프트 서울’에서 시민들이 달항아리를 살펴보고 있다. 2022.10.12.(ⓒ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공예 전시회 ‘크래프트 서울’에서 시민들이 달항아리를 살펴보고 있다. 2022.10.12.(ⓒ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문체부는 앞으로도 한국 공예의 중동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해외 박람회와 전시회에 참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공예작가와 공방 등을 대상으로 무역 교육과 수출 상담(컨설팅)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에 아랍에미리트에 조성하는 ‘케이(K)-브랜드 해외홍보관’에 공예 상설전시관을 마련해 본격적인 중동시장 공략에 나설 방침이다.

이은복 문체부 예술정책관은 “중동지역은 한류열풍의 중심지이며, 예술품에 대한 구매력이 높은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밝히고 “케이-공예가 중동시장에서 제2의 중동 붐을 이끌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문의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정책실 시각예술디자인과(044-203-275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