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내년 국가공무원 시험 일정 확정…7급 1차 7월27일·9급 필기 3월23일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일정 공개…5급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 먼저 시행

원서접수 기간 ‘3일’ → ‘5일’로 늘려…응시 기회 확대·편의 제고

2023.11.08 인사혁신처
인쇄 목록

인사혁신처는 5·7·9급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등 내년도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등 일정을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kr)를 통해 8일 공개했다.

내년도 5급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 1차 시험은 3월 2일, 7급 1차 시험은 7월 27일, 9급 필기시험은 3월 23일에 각각 진행된다.

2024년도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등 일정. (표=인사혁신처)
2024년도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등 일정. (표=인사혁신처)

인사처는 수험생이 혼란을 겪지 않도록 기존 필기시험 일정과의 유사성, 예측 가능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한편, 시험위원 위촉과 출제 기간, 시험장 확보 여건 등도 종합적으로 감안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수험생의 응시 기회를 확대하고 타 공무원 채용시험 및 자격시험 일정 등과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정부 내 주요 시험주관기관이 참여하는 시험주관기관 협의회를 통해 국가·지방·특정직 공무원 채용시험, 국가 기술 자격 시험 등과의 일정을 조정했다.

이와 함께 내년부터 5급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7·9급 공개경쟁채용시험의 원서접수 기간은 3일에서 5일로 늘어난다. 이를 통해 수험생의 응시 기회를 확대하고 편의 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7월 23일 국가공무원 7급 공개경쟁채용 제1차 시험이 치러진 서울 강남구 역삼중학교 입구. (사진=인사혁신처)
지난해 7월 23일 국가공무원 7급 공개경쟁채용 제1차 시험이 치러진 서울 강남구 역삼중학교 입구. (사진=인사혁신처)

한편, 시험·직렬별 선발 예정 인원과 시험과목, 응시 자격 등 구체적인 시험 정보는 내년 1월 초 인사처 누리집(www.mpm.go.kr)과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등을 통해 공고될 예정이다.

김승호 인사처장은 “수험생들에게 연간 시험 일정 계획을 미리 알려 시험을 준비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했으며, 시험의 공정하고 안정적인 시행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인사혁신처 인재채용국 공개채용과(044-201-824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