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한-네덜란드 ICT 협력 MOU 체결…양국 협의체 ‘ICT 대화’ 구성

양국간 협력 효과적 추진 위해…격년으로 ICT 협의체 개최하기로

2023.12.14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쇄 목록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윤석열 대통령의 네덜란드 국빈 방문 계기로 이종호 장관과 네덜란드 미키 아드리안센스 경제기후정책부 장관이 13일(현지시간)에 한-네덜란드 정보통신기술(ICT)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에 네덜란드와 디지털 분야 정부 간 협의체를 운영하기로 합의하고 인공지능, 데이터 산업, 양자 기술, 차세대 이동통신,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해 ICT 전반에 걸쳐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네덜란드는 올해 IMD(국제경영개발대학원) 디지털 경쟁력 순위에서 2위를 차지할 정도로 디지털 분야 선진국이지만 그동안 한국과 ICT 분야 협력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협력 기반이 없었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미키 아드리안센스 네덜란드 경제기후정책부 장관이 13일(현지시간) 헤이그 총리실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빌럼-알렉산더르 국왕,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가 배석한 가운데 열린 한·네덜란드 ICT 협력 MOU에서 양해각서에 서명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미키 아드리안센스 네덜란드 경제기후정책부 장관이 13일(현지시간) 헤이그 총리실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빌럼-알렉산더르 국왕, 마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가 배석한 가운데 열린 한·네덜란드 ICT 협력 MOU에서 양해각서에 서명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번 양해 각서에는 ICT 분야에서 양국의 정부, 연구 기관, 교육 기관, 기업 간 양국 공통의 관심 분야에 대한 협력 촉진을 위해 필요한 절차를 체계화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양국은 정책 및 정보 교류, 공동 세미나 및 워크숍, 공동연구, 인력교류 등을 통해 양국 간 협력을 이행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양국 간 협력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정부 간 협의체인 ‘ICT 대화(ICT Dialogue)’를 구성해 격년으로 개최하기로 했다.

한편 이종호 장관은 네덜란드 교육문화부의 초청에 따라 지난 12일 로버르트 데이크흐라프 교육문화과학부 장관과 오찬을 겸한 면담을 했다.

이날 양국 장관은 과학기술 협력을 더욱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과학기술 협력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아울러 양국 간 과학기술협력 협정(Agreement) 또는 양해각서(MOU) 체결을 위한 실무협의를 조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국빈 방문을 계기로 뇌과학과 디지털 파밍(Digitial Farming) 등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하고자 양국 뇌연구원은 뇌조직 교환, 뇌질환, 발달장애 등 뇌연구 추진을 위한 협력 양해 각서를 체결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와게닝겐(Wageningen) 대학 연구소와 디지털 파밍 분야 협력 양해 각서를 체결했다.

양국은 향후 기후변화에 따른 식량문제, 뇌 질환 등과 같은 인류의 당면 문제를 함께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앞서 이종호 장관은 지난 12일 델프트 공대와 13일 네덜란드 응용과학연구소(TNO)를 각각 방문해 현지 연구자들과 함께 양자과학기술, 반도체,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등 첨단 과학기술 분야에 있어 양국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종호 장관은 “그동안 양국은 1961년 수교 이래 경제, 문화 측면에서 활발한 교류와 협력을 바탕으로 이제 과학기술과 IC 분야로 양국 협력의 지평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럽 내 과기·ICT 강국인 네덜란드와 정부 및 기관 간 협력 양해각서 체결로 양국 간 과학기술과 ICT 협력을 한층 체계적이고 다양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문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구주아프리카협력담당관(044-202-4351), 생명기술과(044-202-4556)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