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공직 전문성 높인다…인사처, 연구직·전문직공무원 확대

연구수요 증가 분야 연구직렬·직류 신설…전문직무급 수당 인상

소속 장관이 전문직위 신설 재량권…전문직위 신규 지정 확대

2024.01.17 인사혁신처
인쇄 목록

한 분야에서 장기간 근무하며 전문성을 쌓아가는 연구직·전문직 공무원, 전문직위 등이 확대된다.

인사혁신처는 잦은 순환보직을 막고 공직 내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올해 장기 재직 전문가 육성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에서 공무원들이 출근을 하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에서 공무원들이 출근을 하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인사처는 먼저, 연구직 공무원에 인사제도 연구 등 연구수요가 증가하는 분야의 연구 직렬 또는 직류를 신설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전문 연구 인력을 확보하고 해당 분야의 연구 전문성을 높이는 한편,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재직기간 중 한 분야의 연구 업무를 담당하는 연구직 공무원은 연구관과 연구사 2개 계급으로 구분된다. 현재 안전연구·기상연구·기록연구·통계연구 등 15개 직렬, 49개 직류에 모두 6211명(2022년 말 기준)이 재직 중이다.

인사처는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위에 적합한 경력과 자격을 갖춘 자를 선발·보직해 장기근무를 유도하는 전문직위를 확대하기 위한 여건도 조성한다.

전문직위군은 직무수행 요건이나 업무 분야가 동일한 직위를 묶은 것으로, 일반직위보다 필수 보직 기간이 강화돼 있다.

현재는 국제협력, 국민 생명·안전과 직결되거나 생활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분야 등에서 전문직위(군)를 운영 중이다.

인사처는 이러한 전문직위를 신설할 때 소속 장관에게 재량권을 부여해 전문직위를 확대할 기반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현재는 소속 장관이 인사처장과 협의를 거쳐야 전문직위를 신설할 수 있으나 우선 신설한 뒤 인사처장에게 사후 통보하도록 개선해 소속 장관에 대한 인사규제를 완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각 부처에서 운영하는 전문직위를 전반적으로 정비해 적합한 직위를 전문직위로 지정·운영하도록 하고, 신규 분야를 발굴해 전문직위 제도를 확산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고도의 전문성과 장기재직이 필요한 전문분야를 설정해 해당 분야에서만 근무하는 전문직공무원에 대한 전문직무급 수당도 개선한다.

그동안은 전문직공무원으로 4년 이상 근무 때 지급액이 동일했으나 올해부터는 7년 이상 장기간 근무 때 기존 월 68만 원에서 월 83만 5000원까지 인상해 장기재직자를 우대하기로 했다.

김승호 인사처장은 “지속해서 전문가가 필요한 분야를 추가로 발굴해 공직 내 전문가 확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의: 인사혁신처 통합인사정책과(044-201-8297)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