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모든 국가공무원 시험, 접수부터 합격 확인까지 한 곳에서 가능

경찰·우정직 등 특정직 포함 ‘사이버국가고시센터’로 시험 창구 일원화

2024.01.18 인사혁신처
인쇄 목록

앞으로 경찰, 우정직 등 특정직을 포함한 모든 국가공무원 시험의 접수부터 합격자 발표까지 한 곳에서 진행된다.

인사혁신처는 18일 공무원 시험 준비생이 시험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단일 창구에서 응시원서 및 서류제출, 진행사항 확인 등을 한 번에 가능하도록 원서접수 창구를 일원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가공무원 5급 공채 및 외교관 후보자 선발 제1차 시험이 치러진 2023년 3월 4일 서울 강남구의 한 시험장으로 수험생들이 들어가고 있다.(사진=인사혁신처)
국가공무원 5급 공채 및 외교관 후보자 선발 제1차 시험이 치러진 2023년 3월 4일 서울 강남구의 한 시험장으로 수험생들이 들어가고 있다.(사진=인사혁신처)

현재 인사처가 주관하는 5·7·9급 국가직 시험의 접수창구인 사이버국가고시센터(gosi.kr)에서 내년부터는 경찰청, 해양경찰청, 우정산업본부 등 특정직 공개채용도 원서접수 등을 할 수 있게 된다.

기존에는 해당 기관별로 원서접수 누리집(홈페이지)을 별도로 운영해 수험생들은 개별 누리집에 회원가입을 하고 응시원서나 증빙서류 등을 각각 제출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인사처는 이러한 수험생들의 번거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경찰청, 해양경찰청, 우정사업본부와 협의해 사이버국가고시센터를 통해 접수창구를 일원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국가직 공무원 수험생은 누구나 편리하게 한곳에서 응시원서 접수부터 가산점 등록·확인, 합격자 발표, 채용후보자 등록 등의 전 과정이 가능해진다.

인사처는 앞서 지난해부터 수험생 편의 증진과 채용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해 중앙부처 및 소속기관 1800여 개 채용시험에서 공동 활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채용 체계를 구축하는 행정기관 공동활용 통합채용 체계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수험생이 단일 누리집에 접속해 공개채용과 경력채용 정보를 확인하고 응시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채용 체계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1단계로 지난해 부처마다 각각 원서접수와 서류제출, 검증 등 수작업으로 진행하던 경력 채용시험 절차를 표준화했고, 원서접수 통합창구도 신설했다.

올해는 2단계로 국가직 공개채용시험에 대해 사이버국가고시센터로 통합하는 고도화 사업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자격증, 어학성적 및 한국사 성적을 확인할 수 있는 유관기관과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연계를 확대해 수험생 본인의 가산점 내역을 온라인으로 한 번에 조회·검증할 수 있도록 간편화한다.

원서접수 누리집별로 수험생 가산점 자격 확인 절차가 다르고, 수험생이 직접 입력한 후 채용기관 담당자가 해당 기관에 공문을 통해 검증을 진행해 왔던 기존의 절차가 간소화될 전망이다.

내년에 진행하는 3단계는 1, 2단계에서 구축한 공채, 경채 채용 체계를 통합해 단일 누리집으로 표준화된 채용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성연 인사처 인재채용국장은 “통합채용체계 구축은 국가공무원 채용시험 운영 절차에 최적화된 서비스 기반 마련의 시작”이라면서 “전 부처의 표준화된 체계를 제공하면 채용업무 효율성 향상 및 행정역량 강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의: 인사혁신처 인재채용국 공개채용과(044-201-8517)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