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여객선 안전점검에 참여할 국민 감독관 모십니다

해수부, 다음 달 1일까지 ‘여객선 국민안전감독관’ 15명 공개 모집

2024.02.14 해양수산부
인쇄 목록

해양수산부는 14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2024년도 여객선 국민안전감독관’ 15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여객선 국민안전감독관은 여객선 안전관리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 국민이 직접 안전점검에 참여해 개선사항을 발굴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는 국민참여형 제도다. 지난 2018년 도입돼 해마다 15명 규모로 공개 모집해 운영해 왔다.

지난 6년 동안 모두 75명의 국민안전감독관들은 233회에 걸쳐 연안여객선을 점검하며 여객 이동 통로 미끄럼 방지 처리, 스마트폰 충전 콘센트 먼지 제거 등 507건의 개선사항을 발굴한 바 있다.

국민안전감독관 점검 현장. (사진=해양수산부)
국민안전감독관 점검 현장. (사진=해양수산부)

올해는 서해·서남해·동남해 등 3개 권역별로 5명씩 15명의 국민안전감독관을 선발한다. 여객선 안전에 관심이 있는 국민(만19세~만60세)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특히 ▲선박운항·기계·전기·소방·안전 관련 학위·자격증 소지자 ▲도서민 ▲사회봉사활동 경력자 ▲해양수산 분야 업·단체 근무 경험자는 우대한다.

해수부는 서류심사와 면접을 거쳐 최종합격자를 선정한다.

선발된 국민안전감독관은 오는 12월까지 개인별 점검 활동과 4회의 여객선 민관합동점검, 제도개선 워크숍 등에 참여하게 된다.

여객선 국민안전감독관 모집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과 신청서 양식 등은 해수부 누리집(https://www.mof.go.kr) 알림·뉴스 내 알림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청서는 전자우편(captjang@korea.kr)으로 제출하면 된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그동안 투철한 봉사 정신으로 적극 활동해 주신 국민안전감독관들 덕분에 이용객들의 입장에서 꼭 개선돼야 할 부분들을 안전하게 조치할 수 있었다”며 “올해도 해수부와 함께 여객선 안전을 위해 노력해 주실 열정 있는 분들이 많이 지원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의 :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 연안해운과(044-200-576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