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피부 약한 청소년, 색조 화장 안 하는 게 이득

식약처 ‘색조 화장 올바른 사용법’ 안내…화장 후 세안 꼼꼼히

색소 및 금속 성분 알레르기 피부염 주의…성분 표시 잘 살펴야

2024.02.27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쇄 목록

청소년기에는 피부가 얇고 예민해 가급적 색조 화장은 피하는 것이 좋지만 만약 사용할 경우 친구들과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색조 화장 후 세안이 특히 중요하며, 구입 시 색소와 금속 성분에 의한 알레르기 피부염 주의는 물론 성분 표시 라벨 등을 잘 살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청소년 등이 색조 화장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이같은 내용의 색조 화장 올바른 사용법과 주의사항 등을 안내했다. 

한 청소년이 화장품 매장에서 색조 화장품을 고르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한 청소년이 화장품 매장에서 색조 화장품을 고르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식약처는 사용 부위, 사용 목적 등에 따라 화장품 유형을 분류하고 있다. 

이 중 색조 화장용 제품류는 볼연지, 페이스 파우더, 리퀴드·크림·케이크 파운데이션, 메이크업 베이스, 메이크업 픽서티브, 립스틱, 립라이너, 립클로스, 립밤, 바디페인팅, 페이스페인팅, 분장용 제품 등이다.

한편 색조 화장을 시작하는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고 있으므로 부모들이 자녀에게 올바른 화장품 사용법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먼저 왕성한 호르몬 분비로 피지가 쉽게 쌓이는 청소년 피부는 색조 화장품의 성분에 의해 모공이 막히기 쉬우므로 색조 화장 뒤에는 세안을 꼼꼼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색조 화장품의 특성상 친구들과 공유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변질과 오염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급적 공유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색조 화장품에는 색상을 내기 위해 색소나 금속 등을 사용하는데 이들 성분은 피부에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다.

다만 같은 화장품이라도 특정 성분에 대한 피부 알레르기 반응 여부와 그 정도가 사람마다 다르므로 색조 화장품 구매 전 라벨에 표시된 성분을 참고하거나 샘플을 귀밑 등의 피부에 적은 양을 먼저 테스트해보는 것이 좋다.

만약 색조 화장품 사용 후 알레르기나 피부 자극이 발생했다면 사용을 중지하고 피부과 등 전문가의 진료나 상담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주로 나타나는 이상 반응으로는 피부발진, 가려움증, 통증, 접촉성 피부염, 기존 피부질환의 악화, 부어오름, 피부 탈변색, 붉어짐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안전하게 화장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 때 손 청결 유지 ▲화장도구 깨끗하게 관리 ▲사용 후 뚜껑을 바르게 꼭 닫기 ▲직사광선을 피해서 서늘한 곳에 보관 등의 주의사항을 지키는 것이 좋다.

참고로 식약처는 과학적인 위해평가를 수행하고 해외 사용사례 등을 근거로 색조 화장품에 사용할 수 있는 129개의 색소, 사용 부위, 한도를 지정하고 있고 이를 어기는 업체의 경우 화장품법에 따라 처분 또는 고발 조치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해 다양한 색소 사용으로 인한 소비자 제품 선택권을 넓이고 국산 화장품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식의약 규제혁신 2.0’ 과제를 통해 ‘화장품 색소 종류와 기준 및 시험방법’ 고시를 개정했다.

이에 기존에는 식약처에서 고시한 색소 시험법만 가능했으나 앞으로는 글로벌 수준의 최신 색소 시험법을 업계가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화장품 유형별 안전 사용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소비자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 식품의약품안전처 바이오생약국 화장품정책과(043-719-340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