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강원 정선·경북 예천·대구 서구, 평생학습도시로 선정

신규 선정 지역에 각각 8000만 원 평생교육사업 운영비 지원

2024.03.12 교육부
인쇄 목록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2024년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 사업’의 신규 평생학습도시로 강원 정선군, 경북 예천군, 대구 서구를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기존에 운영 중인 평생학습도시 가운데 지역 특성화 강화 지원을 위해 6개 기초지자체, 6개 연합체(도시 간·도시-평생교육진흥원 연계)도 선정이 이뤄졌다.

신규로 선정된 3개 기초지자체 강원 정선군·경북 예천군·대구 서구에는 평생학습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각각 8000만 원의 평생교육사업 운영비를 지원한다.

이들 지자체는 지역에 맞는 평생학습도시 비전에 따라 다양한 평생교육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강원 정선군은 ‘넘나들미 평생학습도시 정선’을 주제로 생애주기별 평생교육(라라라스쿨)과 디지털 교육 등 생애전환을 지원하는 15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경북 예천군은 ‘교육 명궁, 예천, 학습 명중 군민’이라는 주제로 마을평생교육지도자 양성과 활기찬 5060 인생학교 등 17개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습도시를 구현한다.

대구 서구는 ‘학습으로 사통팔달, 만사형통하는 서구 플랫폼!’이라는 주제로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학습박람회(엑스포) 등 12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교육부.
교육부.

교육부는 평생학습도시 중 지역 12곳을 선정해 지역 특색을 강화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먼저, 6개 기초지자체에 각각 2500만 원을 지원하고 개별 기초지자체 단위를 넘어 도시 간 또는 광역 차원에서 평생학습 자원을 연계·협력하는 6개 연합체에도 각각 3000만~4400만 원의 운영비를 지원한다.

6개 기초지자체는 경기 연천군, 경남 산청군, 광주 광산구, 대구 남구, 부산 연제구, 서울 은평구이고, 6개 연합체는 충주시-평창군, 대구-진흥원, 인천-진흥원, 광주-진흥원, 충북-진흥원, 전북-진흥원이다.

이번에 선정된 지역은 지방비 대응투자(지원금액 100% 이상)를 통해 1년 동안 평생학습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최은희 교육부 인재정책실장은 “평생학습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이 중심이 되어 지역별 특성에 맞는 평생학습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 간 평생학습 격차가 없도록 새롭게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지역들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교육부 평생직업교육정책관 평생학습지원과(044-203-6388)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